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게시판공지사항

공지사항

트위터 페이스북
한파 대비 겨울철 수도관 동파 방지 국민행동요령 게시글의 제목, 구분,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파 대비 겨울철 수도관 동파 방지 국민행동요령
기타 심재용 2021-12-08 조회수 7948
닫기

1. 동파가 발생하기 전에 수도계량기를 점검합니다.
 - 보통 겨울에 동파는 수도관보다 수도계량기에서 발생합니다.
 - 아파트나 주택마다 수도계량기의 위치와 모양이 모두 다릅니다.
 - 아파트의 경우 수도계량기는 주로 현관문 밖 벽면의 ‘수도계량기’, ‘양수기함’, 또는 ‘수도미터기함’이라고 쓰여 있는 곳에 있습니다.
 - 주택의 경우 수도계량기는 주로 건물 근처 바닥의 ‘수도계량기’ 또는 ‘수도계량기보호통’이라고 적힌 뚜껑 안에 있습니다.

2. 수도계량기가 파손되었거나 노후되었다면 교체합니다.
 - 계량기는 수도사업소나 전문 설비업체를 통해 교체할 수 있습니다. (단, 상수도사업본부가 관리하는 계량기의 경우 반드시 관할 수도사업소를 통해 교체하여야 합니다.)
 - 관할 수도사업소는 국번없이 121번으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3. 동파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조치를 합니다.
 - 인터넷이나 철물점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수도관 보온재를 이용하여 수도관을 감쌉니다.
 - 헌 옷이나 담요 등을 수도계량기함에 채워 넣습니다. 그 후 비닐이나 스티로폼 등의 보온재로 그 위를 덮고 가장자리에 테이프를 부착해 찬 공기가 들어가지 못하도록 차단합니다.
 - 헌 옷이나 담요를 채웠다면 젖지 않았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 또한, 외출할 때 수돗물을 약하게 틀어 놓아 물이 계속 흐를 수 있도록 합니다.(찬물보다는 온수를 틀어 놓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보일러를 끈 상태로 오래 방치하면 보일러 배관이 터질 수 있으니 외출 모드를 활용합니다.

4. 동파가 발생하면 배관을 녹입니다.
 - 미지근한 물이나 물수건, 헤어드라이기를 통해 배관을 녹입니다.(얼어붙은 배관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오히려 파손의 위험이 생깁니다.)
 - 수도 계량기나 수도관이 얼어 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 내부 밸브를 잠근 후 관할 수도사업소(아파트라면 관리사무소)에 신고하여 수도관을 교체 받아야 합니다.
 - 만약 차가운 물은 나오지만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보일러 배관이 동파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때는 보일러의 전원 코드 선을 분리하고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돌린 후 헤어드라이기를 중간 온도로 설정해 녹입니다.

목록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