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K-water와 한국 정부의 주도로 설립된 아시아물위원회(AWC: Asia Water Council)는 아시아지역 물 이슈를 국제사회에 알리고 물 문제의 실질적 해결 및 역내 물 복지 향상을 위해 현재 세계 24개국 151개 기관이 협력하고 있는 아시아 대표 물 관련 협의체입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물 행사인 아시아국제물주간(AIWW: Asia International Water Week)을 주관하고 있으며, UN-Water Conference, 세계물포럼 등 다양한 물 분야 국제행사 참여를 통해 아시아 물 이슈 확산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K-water 및 AWC는 타지키스탄 두샨베에서 열린 ‘물 행동 10개년을 위한 2차 국제 고위급회의’에 참석하여 유네스코(UNESCO)와 물 분야 기후변화 대응 역량강화 세션을 공동 개최하였습니다.
아울러, 타지키스탄 장관 및 대사, 아랄해살리기국제기금(IFAS),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UNOSD) 등과의 면담을 통해 물 분야 역량강화 및 그린 ODA 협력을 논의하였습니다
2022 싱가포르 국제물주간에 참여한 K-water 및 AWC는 기후위기 대응, 도시물관리, SWM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물 관리 역량을 소개하는 한편, 국내 물 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MDBs, 해외 물 관련 기업 등 이해관계자와의 신규사업 추진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글로벌 물복지 지표 연구 특별세션을 통해 글로벌 물복지 지표를 소개하고, 물 관련 프로젝트 시행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하였습니다.
AWC는 제9차 세계물포럼에 참여하여, 세네갈, 프랑스 등 4개국 장관 외 물 관련 기업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한 키스톤라운드테이블에서 워터프로젝트 및 글로벌 물복지 지표 연구를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제2차 아시아국제물주간(2nd AIWW) 성과 확산과 연계하고, AWC 홍보관에서 유네스코, 세계은행 등 주요 기관들과의 양·다자회담, 회원기관 공동 세션을 운영하였습니다.
2017년 한국에서 개최된 제1차 아시아국제물주간에 이어, 2022년 “모두를 위한 깨끗하고 지속가능한 물”을 주제로 인도네시아 라부안 바조에서 개최된 제2차 아시아국제물주간에서는 아시아 물이슈 세션(6개 주제, 24개 세션), AWC 워터 프로젝트 성과 공유 및 사업화 우수사례 소개 및 ‘아시아에서 세계로의 선언문(Asia to World Statement)’이 채택되었습니다.
K-water 및 AWC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에 최초로 참가하여 기후위기대응 관련 고위급회의, 아태지역 등 해외정부 장차‧관 및 국장급과, OECD, 유네스코, ADB 등 주요 국제기구와의 면담 및 MoU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어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와 다자회담 및 환경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함으로써 개도국의 지속가능 발전과 탄소중립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하였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