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K-water 온라인수도박물관수도 역사관우리나라 수도의 역사

우리나라 수도의 역사

트위터 페이스북

역사 따라 떠나는 시간여행 우리나라 수도 역사

  • 삼국시대-개항이전
    백제 부여 궁궐터에서 발굴된 기와 상수도관?
    삼국시대 백제의 수도였던 부여 관북리 궁궐터에서 기와 수도관이, 경주 안압지에서는 통일신라시대 토기로 된 상수도관과 하수도관이 발견되기도 했지만, 우리 민족은 대부분 강이나 우물에서 물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우리 민족은 풍수 지리를 중시하여 물이 풍부한 지역에 터를 잡아 생활했고 우리나라 땅은 화강암 지대가 많아 물이 깨끗한 환경이었기 때문입니다.
  • 개항-1930년대
    우리나라 근대 수도의 시작, 뚝도정수장의 설립
    조선 후기 개항으로 우리나라는 큰 변화를 겪습니다. 외국 선박의 출입이 잦아지고 서울과 개항지를 중심으로 외국인 거주자들이 늘어났습니다. 일본의 정략적인 일본인 이주 정책까지 더해져 서울과 부산, 인천 등 대도시의 인구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1910년 경술국치 당시 서울의 일본인 수는 3만8천 명이었다고 합니다. 조선 후기 서울 인구가 20만 명 정도였던 것을 생각하면 매우 큰 규모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지역에 인구가 몰리자, 그동안 사람들의 주 식수원이던 우물로는 수요를 감당할 수 없었고 그 마저도 오염된 곳이 많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상수도 시설의 필요성이 거론하기 시작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이에 1903년 고종황제는 미국인 콜브란(H. Collbran)과 보스트위크(H.R. Bo stwick)에게 상수도 부설 경영에 관한 특허를 허가했습니다. 이후 1905년 특허 권은 영국인이 설립한 조선(대한)수도회사에 양도되었고, 1908년 뚝도 정수장 을 세우면서 서울에 본격적인 수돗물 공급이 시작됐습니다.
  • 해방후-1970년대
    한국 전쟁으로 상수도 시설 파괴와 복구
    광복과 함께 상수도권을 회복한 우리 정부는 전국적으로 수도시설 확장을 추진합니다. 하지만 1950년 6.25 전쟁으로 인해 전국적으로 배수지, 송수관, 펌프 모터, 급수전 등 거의 모든 수도시설이 파괴되는 아픔도 겪게 됩니다.
    산업화로 급수수요 팽창
    1960년대 급속한 산업화로 서울로 인구가 집중되자 상수도 시설의 확충이 시급해집니다. 이런 시대적 요구에 맞춰 1961년 '수도법'이 제정되었고, 자본과 기술의 부족을 메우기 위해 외국 차관을 도입하는 등 대대적인 급수 정책이 전개 됐습니다. 1970년대는 수도권 광역상수도 사업을 추진하면서 수도권 급수난이 크게 해소됐습니다.
  • 1980-1990년대
    광역상수도 시대, 수돗물 공급의 안정화
    1980년대를 전후로 수돗물 보급이 점차 안정을 찾았습니다. 1979년 한국수자원공사의 전신인 산업기지개발공사가 설립되어 건설부에서 관리한 수도권 광역상수도를 이관 받았습니다. 팔당댐으로 서울시와 인천시의 취수시설을 이전하여 양질의 원수를 2개의 지자체에 공급하는 광역상수도 시대가 시작됐습니다.
    수질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 시작, 고도정수처리 도입
    1990년대에는 <맑은물종합대책> 수립 등 수돗물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는데 집중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1994년부터 전국의 주요 정수장에 고도정수시설이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방울이의 수도 TMI
수돗물이 항생제, 백신보다 인류의 건강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1840년대 영국 맨체스터 시민의 평균수명은 26세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오염된 개울물을 마시다 수인성 전염 병인 콜레라 등이 널리 퍼졌기 때문입니다. 도시가 발달하고 인구 밀집지역이 늘면서 우물이나 개천, 강물은 더는 안전하지 못했고 수인성 전염병(물을 통해 전염되는 병)이 많이 발생해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매우 짧아 졌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돗물이 보급되면서 인간의 평균수명이 늘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영국의 의학지 <브리티시 메디컬저널(BMW, 2007)>은 의학의 발전보다도 수돗물의 보급이 인간의 수명을 늘렸다고 발표 합니다. 실제로 수돗물은 국민건강과 직결되므로 국가가 엄격하게 관리하여 깨끗한 물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담당자 : 김은혜
  • 전화번호 : 042-629-2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