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대한민국의 상수관로 31%(5만 8천㎞)는 20년 이상 노후화되어 전국 48일 공급량에 해당하는 6.9억㎥가 매년 누수되어 6,059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K-water는 이와 같은 손실을 막고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2004년 이후부터 단계적으로 23개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상수도를 수탁·운영하면서 관망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노후시설을 집중 개선하여 수도시설의 과학화율을 수탁 전 68.4점에서 93.0점으로 높이고 유수율도 수탁 전 60.6%에서 84.3%로 23.7%p 향상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급수보급 인구는 238만명으로 수탁 전에 비해 64만명 증가하였으며, 고객만족도도 81.71점으로 수탁 전에 비해 15.42점 향상되었습니다.
K-water는 정체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 불만 요인을 집중 파악하여 개선함으로써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역대 최고 고객만족도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가정 수도꼭지 수질을 직접 검사하여 수질정보를 제공하고 문제 발견 시 즉시 해결하는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운영을 강화시켜 개인급수관 세척 등을 통해 311가구의 수질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수질만족도가 2016년 83.2점에서 2017년 85.2점으로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K-water는 23개 지방상수도 운영 효율화사업과 충남서부권 누수저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그간 축적한 운영 경험을 활용하여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에 참여, 국책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상수관망, 정수장 등 노후상수도 정비, 지방상수도사업의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2017년부터 12년간 환경부 정책에 따라 국고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K-water는 2018년까지 46개 사업 중 18개 사업에 참여(총 사업비 4,781억원)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부터 설계, 긴급관망정비, 누수탐사를 병행·추진하여 누수탐사 및 복구를 1,077건 수행하였으며, 이런 노력의 결과 1차 연도에 유수율을 57.8%에서 62.8%로 5.0%p 향상시켰으며, 특히 신안군 상습가뭄지역의 제한급수를 해제할 수 있었습니다.
구분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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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 횡성 | 단양(정) | 부여, 태안, 서천 | 장수 | 신안 | 의성 | 함양 |
2018년 | - | 영동, 옥천 | 홍성, 예산 | 진안, 고창 | 강진 | 영덕 | 남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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