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대한민국의 상수관로 31%(5만 8천㎞)는 20년 이상 노후화되어 전국 48일 공급량에 해당하는 6.9억㎥가 매년 누수되어 6,059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K-water는 이와 같은 손실을 막고 수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 2004년 이후부터 단계적으로 23개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상수도를 수탁·운영하면서 관망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노후시설을 집중 개선하여 수도시설의 과학화율을 수탁 전 68.4점에서 93.0점으로 높이고 유수율도 수탁 전 60.6%에서 84.3%로 23.7%p 향상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급수보급 인구는 238만명으로 수탁 전에 비해 64만명 증가하였으며, 고객만족도도 81.71점으로 수탁 전에 비해 15.42점 향상되었습니다.
K-water는 정체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 불만 요인을 집중 파악하여 개선함으로써 고객감동을 실현하고 역대 최고 고객만족도를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가정 수도꼭지 수질을 직접 검사하여 수질정보를 제공하고 문제 발견 시 즉시 해결하는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운영을 강화시켜 개인급수관 세척 등을 통해 311가구의 수질을 개선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수질만족도가 2016년 83.2점에서 2017년 85.2점으로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K-water는 23개 지방상수도 운영 효율화사업과 충남서부권 누수저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그간 축적한 운영 경험을 활용하여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에 참여, 국책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노후 상수관망 및 정수장 정비 등 유수율 제고 및 시설 현대화를 통한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17년부터 `24년까지 8년간 (당초 `28년까지에서 4년 단축) 환경부 정책에 따라 국고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K-water는 `22년까지 133개 현대화사업 중 75개 사업에 참여(총 사업비 24,380억)하고 있습니다.
현대화사업은 블록시스템 구축, 노후관 교체 및 수압관리 등 체계적 관리가 가능한 상수관망 구축을 목표로 하며, `17년에 시작된 사업들이 순차적으로 마무리되며 성과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 `17년 사업 7개소 성과판정 100% 합격 (누수저감량 965만㎥/년, 경영개선 304억원/년, 탄소저감 2,384tCO2/년 달성)
구분 | 수도권 | 강원 | 충북 | 충남 | 전북 | 전남 | 경북 | 경남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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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 횡성 | 단양(정) | 태안, 부여, 서천 | 장수 | 신안 | 의성 | 함양 | ||
2018년 | 고성(정) | 영동, 옥천 | 홍성, 예산 | 진안, 고창 | 강진 | 울릉, 영덕 | 남해 | ||
2019년 | 가평 | 인제, 철원, 원주, 속초, 양양, 동해, 삼척 | 괴산, 음성, 충주(정) | 완주, 순창, 군산 | 곡성, 보성, 해남 | 군위, 포항, 경주, 영천, 김천, 안동, 영주, 상주, 문경, 청송, 봉화(정) | 창원, 거창, 함안, 합천, 거제 | ||
2020년 | 포천, 여주 | 강릉 | 진천, 증평 | 당진, 보령, 공주, 청양, 서산, 천 안 | 전주, 익산, 김제 | 무안, 함평 | 청도, 칠곡, 영양 | 밀양, 김해 | 제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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