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빠르고 유연한 수질사고 대응 체계 구축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빠르고 유연한 수질사고 대응 체계 구축
박래영 2021-03-18 조회수 7834

한국수자원공사, 빠르고 유연한 수질사고 대응 체계 구축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빠르고 유연한 수질사고 대응 체계 구축 이미지[2]

한국수자원공사, 빠르고 유연한 수질사고 대응 체계 구축
 ◇ 한국수자원공사, 3월 18일 ‘이동 수질분석시스템’ 최초 선보여
 ◇ 유류 유출, 붉은 수돗물 등의 다양한 수질이슈에 대한 현장 신속 대응체계 구축으로 국민 불안 해소

□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3월 18일 대전시 대덕구 본사에서 수질사고 및 수질민원을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이동 수질분석시스템‘ 런칭 행사를 가졌다.

□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수자원공사가 도입한 ’이동 수질분석시스템‘이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시스템 개요 및 시스템을 구성하는 실험장비 등을 소개하고 중금속 및 유기화합물 감지를 위한 실험장비의 시연을 선보였다.

□ 이번에 선보인 ’이동 수질분석시스템‘은 3.5톤 특수 차량에 4개 분야, 8가지 분석 장비를 탑재하여 미생물, 중금속, 유기화합물 등 총 160여 가지* 항목에 대한 수질분석이 현장에서 구현하게 된다.

 ○ 이를 통해 수질오염사고 등이 발생한 경우, 수질실험장비를 장착한 차량이 현장으로 긴급 출동하여 검증된 수질분석 요원들이 채수, 분석, 대응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 이 시스템은 다양한 수질 이슈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 방안을 제공하고 분석결과 공개 등을 통해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취지에서 개발되었다.

 ○ 특히 이동성이 뛰어나 분석장비는 필요에 따라 장비구성 변경도 가능하여, 유류사고 및 붉은 수돗물 등 이슈별 필요 장비를 탑재하여 맞춤형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향후 수질사고 현장 및 기타 중점관리가 필요한 경우 현장에 ’이동 수질분석시스템‘을 우선 투입하여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평시에도 동시스템을 활용하여 모의훈련을 실시하여 위기대응 능력을 향상하고, 수질오염 우려 지역 모니터링으로 수질 감시 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 향후 2021년 상반기까지 시범운영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신기술 도입과 분석장비 고도화 등을 통한 시스템 개선과 분석항목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동 수질분석시스템은 수질사고와 수질민원이 발생한 곳에 직접 출동하여 현장에서 신속하게 분석결과를 공개함으로써 국민들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앞으로도 국민들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