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K-water, 수열(水熱) 에너지로 에너지 大전환 나선다.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K-water, 수열(水熱) 에너지로 에너지 大전환 나선다.
조아라 2017-12-26 조회수 16105

K-water, 수열(水熱) 에너지로 에너지 大전환 나선다.
 - 2017. 12. 27(수),‘광역상수도를 활용한 수열 냉난방에너지 포럼’개최
 - 수열 냉난방 확산으로 온실가스 감축, 정부 에너지정책 기여 기대

□ K-water(사장 이학수)는 2017.12.27(수) 14시, 대한상공회의소(서울시 중구)에서 ‘광역상수도를 활용한 수열 냉난방에너지 포럼’을 개최한다.
□ ‘광역상수도를 활용한 수열 냉난방’은 연중 일정한 온도분포를 가진 수도관 안 물의 특성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한 냉난방 방식이다.
 ㅇ 관로에 연결된 히트펌프*를 통해 여름철에는 실내의 열을 물로 방출하고, 겨울철에는 물이 가진 열을 회수하여 실내에 난방을 공급한다.
   * 히트펌프 : 물이 지니고 있는 열에너지를 1차로 회수한 후 2차로 전기에너지를 사용해  냉ㆍ온열을 생산함으로써 투입된 에너지보다 더 큰 에너지를 생산하는 설비
 ㅇ 이러한 방식으로 냉난방을 공급하면, 연료를 직접 연소하지 않기 때문에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가 있으며, 전기나 화석연료를 사용할 때보다 약 20∼5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 이번 포럼은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수열 냉난방 확산방안을 모색하여  파리기후변화협약 이후 지구촌 이슈로 떠오른 온실가스 감축과 정부 에너지 전환정책에 기여하고자 마련되었다.
□ 특히, K-water와 서울시, 서울에너지공사가 함께 추진 중인 ‘수도권광역상수도를 활용한 수열 냉난방’ 보급 확대를 위한 다각적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 포럼은 이원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 박진섭 서울에너지공사 사장 등이 참석하며, 수열 냉난방 관련  3개의 주제발표와, 전문가 패널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ㅇ 먼저, 서울에너지공사의 유정민 박사가 서울시 수열에너지 보급을 위한 정책 제언을 발표한다.
 ㅇ 다음으로, 이젠엔지니어링 강한기 대표가 국내외 수열에너지 개발사례와 시사점을 발표하며,
 ㅇ 뒤이어 K-water 홍정조 신재생에너지처장이 K-water 광역상수도 수열사업을 소개한다.
 ㅇ 주제발표가 끝나면, 김영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아 서울시 환경영향평가조례를 개정해  ‘상수열(上水熱)’을 친환경에너지로 지정한 의미를 되짚어보고,
     수열에너지 산업육성 정책 등에 대한 전문가 패널토론을 진행한다.

□ 한편, K-water는 서울에너지공사와 함께 ‘서울시 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등 공공분야 에너지사업에 광역상수도 수열 냉난방 적용을 위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
 ㅇ 또한, 서울시와 함께 수열 냉난방 사업모델을 표준화해 전국 지자체와 관련기업으로 확산하고, 에너지신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 K-water 이학수 사장은 “수열 냉난방 확산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과 정부의 에너지 3020 정책에 적극 기여하겠다.” 며, “국내 신재생에너지 1위 기업으로서,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해가겠다.” 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