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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자원공사, 수요자 중심 감사 강화에 나서
김예현 2020-02-03 조회수 12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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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수자원공사, 수요자 중심 감사 강화에 나서

 ◇ 1월 31일, 감사원 개최 감사관계관 회의에서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 등 우수사례 발표
 ◇ 감사 대상 특성과 요청에 따른 컨설팅 제공 상시화 방안 등 공유

□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1월 31일 오후 2시, 서울시 종로구 감사원에서 열린 2020년도 감사관계관 회의에서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 등 우수사례를 통해 수요자 중심 감사 수행을 위한 역량 강화 방안을 공유했다.

 * 불분명한 규정 해석 등에 대하여 감사기구에 컨설팅을 신청하고, 감사기구의 컨설팅대로 처리한 업무에 대해서는 개인적 비위가 없는 한 면책하는 제도.

□ 최근 감사원은 공직기강 확립과 더불어, 소극행정을 유발하기 쉬운 분야에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를 도입하여 국민불편과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역할을 다하도록 강조하고 있다.

□ 이를 위해 한국수자원공사는 사전컨설팅 감사 제도 도입을 통해 현업 부서의 특성과 요청에 따라 사전 컨설팅 제공을 상시화하고, 복잡한 행정절차를 밟지 않고서도 감사업무 관련 문의 사항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업무시스템을 구축했다.

□ 또한, 조직개편을 통해 사전컨설팅 감사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를 신설하고 업무인력을 증원하여 수요자 중심 감사 수행을 위한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은 “감사의 본질은 기존의 문제점을 점검하여 앞으로의 위기를 방지하는데 있다”라며, “잘못을 적발하고 징계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장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한편, 이번 2020년도 감사관계관 회의는 212개 기관 감사책임자에게 금년도 감사원 감사방향을 설명하고 감사기구 간 협력 방안 및  공공감사 체계의 발전 등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작년도 자체감사활동 우수기관으로서 발표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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