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대학생들과 함께 중앙아시아 친환경 개발 청사진 그려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대학생들과 함께 중앙아시아 친환경 개발 청사진 그려
박래영 2022-08-16 조회수 4922

첨부파일

한국수자원공사, 대학생들과 함께 중앙아시아 친환경 개발 청사진 그려

- 5월 10일, 키르기스스탄 이식쿨 지역 친환경 개발 위한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열어-

□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5월 10일 경기도 과천시 한강유역본부에서 키르기스스탄 이식쿨지역의 친환경 개발을 위한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키르기스스탄은 중앙아시아 북부에 위치한 국가로, 이식쿨(Issyk-Kul) 지역은 풍부한 수량의 이식쿨호(湖)를 비롯한 생태환경을 포함하고 있는 지역이다. 개발 잠재력이 높은 지역으로 거론되고 있으나 환경오염의 우려 또한 공존하고 있다.

□ 이번 공모전은 한국수자원공사와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AAWC)’, 주한 키르기스스탄 대사관이 공동으로 주최하였으며, ‘키르기스스탄 이식쿨지역의 활성화를 위한 대학생의 창의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안 마련’을 주제로 지난 1월부터 국내·외 대학생의 다채로운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 가천대학교 김재철 교수가 공모주제, 심사 진행 등 공모전 전반을 진행하는 코디네이터로 참여하고, 학계 및 실무에서 활동하고 있는 도시 분야 전문가 등을 심사위원으로 선정하여 심사를 진행했다.
□ 공모 결과, 국내·외 27개 팀(국내 15팀, 키르기스스탄 12팀)의 아이디어가 접수되었으며, 심사위원의 서면 및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 4건이 선정됐다.

□ 최우수상을 받은 성균관대학교 ‘S02’팀은 이식쿨지역을 친환경 에너지 등을 활용한 스마트 관광 및 친환경 산업단지 조성을 제안하는 등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전반적으로 완성도 높으며 전문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다.

□ 우수상에는 부산대학교 ‘PNU SDGs’팀이 제안한 이식쿨지역의 관광자원 및 신재생 에너지 등에 스마트 솔루션을 접목한 도시활성화 계획을 제안한 작품이 선정됐다.

□ 이외에도 장려상에는 현지 거주민의 인터뷰와 설문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아이디어를 제시한 경상대학교 ‘GDT’팀과 현지인의 관점에서 이식쿨 전 지역의 현황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한 키르기스스탄 대학교(KSUCTA)의 ‘Urbanist’팀이 선정되었다.

□ 이들 수상작에는 공동주최 측인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회’의 임종성 의원 등 내외빈이 참석한 가운데, 최우수상에 상금 1,000만 원, 우수상에는 상금 500만 원, 그리고 장려상에는 상금 200만 원과 상장이 각각 수여되었다.

□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대학생들의 열정과 창의성이 빚어낸 수준 높은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접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한국수자원공사는 스마트물관리기술과 그간의 도시개발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키르기스스탄과의 기술교류 및 협력강화를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