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절약전문업 등록, 온라인으로 한 번에 처리하세요
□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www.waternow.go.kr)에서 물절약전문업 등록신청부터 발급까지 모든 과정의 온라인?비대면 서비스화
□ 업무처리 기간 단축과 절차 간소화 등 국민 불편을 덜고 물절약전문업 활성화와 물산업 발전에 기여 전망
□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가 ‘물절약전문업’(WASCO: WAter Saving COmpany) 신청 및 인증 절차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를 시행한다.
□ 물절약전문업 등록 신청 및 등록증 발급의 온라인화는 국무조정실 주관 온라인 비대면 영업규제 혁신과제로 추진된 것으로, 한국수자원공사는 10월 6일부터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을 통해 서비스를 개시한다.
* 국가상수도정보시스템 : www.waternow.go.kr
□ 물절약전문업은 수돗물의 절약과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누수저감 또는 절수기 설치 등으로 절감한 물 사용량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의 사업으로, 「수도법」 시행령 제25조의2에서 정한 등록기준을 갖춘 업체는 누구나 등록신청이 가능하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수도법」 시행령 제67조에 따라 2021년부터 물절약전문업 등록 업무, 기술지원 및 관련 시스템 운영을 수행하고 있다.
□ 그동안 물절약전문업 등록을 희망하는 경우, 한국수자원공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을 통해 신청서 등의 서류를 제출하고, 이후 담당자의 확인과 검토를 거쳐 등록증을 발급하는 등 등록신청 절차상 불편함이 존재해왔다.
○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 서비스를 간소화하기 위하여 신청서 접수부터 등록증 발급까지 모든 단계를 비대면 온라인화하는 제도개선을 추진하여 지난 9월 서비스 개발을 완료했다.
○ 신청인이 PC를 통해 등록증을 직접 출력, 발급할 수 있도록 직인 날인 기능을 구현하였으며, 등록증 위변조 및 오용 방지를 위한 2차원의 위변조 마크 삽입 등 시스템을 개선하였다.
○ 또한, 업무처리 전 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 문자 전송 기능도 추가하여 서비스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개선을 통해 업무처리 기간이 기존 15일에서 최소 4일 이상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등록증 직접 발급 기능을 통하여 언제든지 위변조가 불가한 등록증을 출력하여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민 불편 최소화뿐 아니라 ‘물절약전문업’ 활성화와 물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국수자원공사 수도부문 김영일 이사는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물절약전문업 등록 처리 기간 단축 및 절차 간소화로 국민 불편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 등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공공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