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포항시 항사댐 건설위한 협력 나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포항시 항사댐 건설위한 협력 나서
박래영 2023-04-04 조회수 4166

첨부파일

한국수자원공사-포항시 항사댐 건설위한 협력 나서

□ 1월 26일 한국수자원공사, 포항시와 ‘냉천?신광천 유역 수자원의 합리적 이용?개발?관리를 위한 업무협력’ MOU 체결

□ ‘항사댐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하며 안전한 도시공간 조성을 위하여 상호 긴밀히 협력 예정

□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1월 26일 포항시청에서 포항시(시장 이강덕)와 냉천?신광천 유역 수자원의 합리적인 이용?개발?관리를 위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협약은 기후변화 시대, 항사댐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 등 포항시의 물 재해 대책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양 기관의 깊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진되었다.

□ 지난해 태풍 힌남노 당시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냉천 인근 주민 7명이 숨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바 있다. 이후 정부?포항시는 냉천 상류에 대형 물그릇인 항사댐 건설을 통해 태풍 및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재발방지책을 추진하게 되었다.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토대로 포항시 관내 항사댐 등 냉천, 신광천 유역 수자원의 합리적 이용 및 개발, 관리를 위한 수자원분야 기술교류, 업무협조를 위하여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수자원 개발계획 관련 상호지원 및 협조, ?「댐건설관리법」제48조 및 동법 시행령 제48조의2에 따른 댐 건설을 위한 조사?연구?설계 및 댐 건설사업의 시행 협력, ? 수자원분야 교육 및 기술지원 협조 등이다.

 ? 향후 양 기관은 협력 사항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올해 상반기 착수예정인 타당성 조사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등 ‘항사댐 건설’을 위한 후속 절차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공사가 보유한 풍부한 수자원 개발분야 경험 및 기술을 적극 활용,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 가능하며 안전한 도시공간 조성을 통해 포항시민들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정경윤 한국수자원공사 부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포항시와 내실 있는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라며, “항사댐 건설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안전한 댐 건설을 위해 대한민국 대표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