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열린경영지속가능·ESG경영체계Social(사회)

Social(사회)

트위터 페이스북
  • 서울 : 동반협력, 화성 : 도시물순환, 춘천 : 물에너지, 대전 : 디지털, 부산 : 담수화, 광주-전남 : 물환경

    물산업 협력기업과 함께하는 동반성장

    글로벌 물산업이 연간 800조원 규모로 매년 4.2%씩 지속성장(영국 GWI, 2018)중이며, 물산업은 디지털 융복합 등 하이테크 기반의 혁신산업으로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K-water는 국가 물산업 역량 강화 및 경제활성화를 위해 지역 거점형 물산업 분산형 실증센터 6개소 구축을 추진중이며, 물산업 혁신생태계 구축을 통한 글로벌 물산업을 리딩하고자 합니다.

  • 중소기업 수주비중 35.8% -(17.5%p 상승) - 53.3% / 지역기업 수주비중 13.3.% -(17.3%p 상승)-30.6% / 중소기업 참여업체 수 6개사 -(3.7p배 상승)-22개사 / 지역기업 참여업체 수 3개사 -(5.7p배 상승)-17개사

    공정거래 문화 선도

    K-water는 입찰제도 혁신 기반을 마련하여 공정거래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계약 거래대상은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국가계약법, K-water 계약업무규정 및 타 관련 법령 등에 의거하여 금액별, 경쟁제품별, 지역 등 상위법령에 따라 거래대상(입찰참가자격)을 선정하고 있으며, 계약 전반에는 중소전문업체 보호 및 육성을 위한 주계약자 방식을 의무화하여 저가 하도급 관행을 개선하고 법적근거가 모호한 과도한 하자담보를 폐지하여 고객의 하자담보 부담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당계약 자체점검 체크리스트를 구축 및 제도화하여 불공정 계약체결을 사전에 점검하여 원천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표준계약서 사용을 확대하여 하도급 공정거래 기반을 확립하고 업체의 비용부담 관행을 철폐하여 발주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등 불합리한 비용부담 관행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 산업현장[이미지]

    모두가 안전한 산업현장

    2021년 3월 K-water는 CEO와 조직원이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예방하고 조직원의 안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안전보건 분야 국제표준인 ISO45001을 인증받았습니다. 전직원의 안전의식 내재화와 안전업무 체계 강화를 통해 앞으로도 국민과 근로자의 안전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기존 800원 - 절감 180원 - 개선 620원

    수돗물값 단일화를 위한 10년 계획 실천

    K-water는 10년 계획을 수립하여 지방소도시와 물 취약계층의 요금 부담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소도시의 가계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운영위수탁-수도운영 효율화-요금 단일화’ 3단계를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여 지역주민의 물값 부담을 경감하는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 건강 모니터링 시스템, 스마트 정수장, 스마트 AI 홈서비스, 스마트팜, 분리수거 로봇, 바리스타 로봇

    스마트 빌리지 리빙랩 등 국민참여 혁신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구현될 스마트빌리지는 시민이 직접 거주하는 생활공간에서 4차 산업혁명 관련기술을 테스트하고 피드백하는 생활 속 연구소인 리빙랩형 실증단지입니다. 입주민은 약 1년간 리빙랩 사전교육을 이수하고, 2021년 말부터 향후 5년간 직접 거주하며 40여개의 혁신기술에 대해 피드백 할 예정입니다.

  • K-water 이해관계자 커뮤니케이션   체계도[이미지]

    이해관계자 소통채널 확대

    K-water는 다원화된 이해관계자와의 효과적인 소통을 위해서 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협력 정도를 기준으로 이해관계자를 분류하고 있으며, 이해관계자 특성을 고려한 공유채널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대내·외 이해관계자의 비전 및 전략 공감도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4월 모든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다수가 공감하면 부서에서 직접 답변하는 열린 소통 플랫폼 “톡톡水렴”을 개설하여, 업무 관련 애로사항, 임금 및 복리후생에 대한 제안 등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원활한 소통과 함께 차별요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2021년 7월 청렴소통을 위한 익명소통방 청렴대나무숲을 개설하여 직급 및 직위에 상관없이 모든 소속 직원이 조직문화, 제도, 복리후생 및 차별요소 배제 등과 관련된 개인고충까지도 이야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안심변호사제, 무기명신고센터 등을 통해 인권 보호를 위한 의견을 개진하고 해결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장치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 AWC [이미지]

    AWC로 글로벌 물문제 해결 이니셔티브 확산

    K-water는 2016년부터 아시아 물 위원회(Asia Water Council, AWC) 창립, 의장 기관으로 활동하면서 국제사회 물문제의 해결과 협력을 주도해오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물분야 공적원조(ODA) 운용사로서 물산업 해외진출의 디렉터 역할을 수행하며, 현지 물 문제에 특화된 기획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