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인도네시아의 미래에 맑은 물 지원한다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인도네시아의 미래에 맑은 물 지원한다
이우경 2024-05-22 조회수 267

한국수자원공사, 인도네시아의 미래에 맑은 물 지원한다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인도네시아의 미래에 맑은 물 지원한다

- 21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신수도 탄소중립 정수장 기술 교류 활성화 협약체결
- 대한민국 기관 중 신수도 사업 첫 삽, 20만 시민에 안정적 수돗물 공급
- 정부 ODA 정책 기조 발맞춰 대한민국 물 분야 글로벌리더십 확보 기여

  한국수자원공사가 정부의 공적개발원조(ODA) 정책 기조에 발맞춰 인도네시아와 업무협약을 구체화하며 물 분야 글로벌리더십 확보에 나섰다.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5월 21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제10차 세계물포럼에서 인도네시아 공공사업주택부와 누산타라 탄소중립 상수도 인프라 구축사업의 조속한 착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은 인도네시아의 새로운 수도가 될 누산타라에 하루 3만㎥의 생활용수 공급이 가능한 정수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정부 기관이 모여있는 누산타라의 핵심구역에 거주할 약 20만 명의 시민에게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협약 주요 내용은 ▲ 신수도에 안정적인 물 공급 및 탄소중립 기여를 위한 신규 프로젝트 발굴·시행 협력, ▲ 정수장 건설과 운영 관련 기술 전수를 위한 정기적인 소통 및 협력 강화, ▲ 신속하고 안전한 공사를 위한 합동 실무그룹 구성 등이다.

 이 사업은 환경부의 국제개발협력(ODA) 사업의 하나로 총사업비 285억 원이 투입되며,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이르러 올해 안으로 시공사 선정 및 착공에 돌입할 계획이다. 하반기 본 사업을 착수하면 인도네시아 신수도 사업 참여 국내 기관 중 최초로 첫 삽을 뜨게 된다.
 
 특히, 정수장 설계 시 효율적인 전력관리시스템 및 고효율 설비가 적용되어 사용 전력을 줄이고 태양광 발전 등 자체적인 친환경 에너지 설비를 갖추어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K-water 기술로 만드는 인도네시아 최초의 넷제로(Net-Zero) 정수장’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한국수자원공사의 초격차 물기술인 인공지능(AI) 정수장 운영시스템 구축으로 정수 약품 사용량 등을 최적화하여 수돗물 품질은 물론 운영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일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인도네시아 정부는 2019년 수도 이전을 공식 발표한 이후 관련 법제를 마련하고, 주관부처인 신수도청을 신설하는 등 수도 이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내에서는 환경부와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및 산하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한-인니 협력 거버넌스를 구성하는 등 장기적이고 연속적인 협력이 추진되고 있어, 인도네시아 수도 이전 사업에 대한 국내 기업의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은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한 정부의 ODA 정책 기조에 발맞춰 이뤄진 것으로 의미가 크다”며, “양자 간 긴밀한 협력으로 인도네시아 신수도 사업의 성공적 추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의 물 분야 리더십을 확보해 가겠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