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통한 디지털 전환 성과 점검 나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통한 디지털 전환 성과 점검 나서
이우경 2025-11-05 조회수 19

첨부파일

한국수자원공사,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통한 디지털 전환 성과 점검 나서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통한 디지털 전환 성과 점검 나서

- 11월 4일, ‘2025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성과공유회 및 정책 포럼’ 개최
- 민관협력 공공 혁신서비스 소개, 인공지능 대전환 위한 정책 방향 등 논의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국내 데이터 산업 육성 성과공유와 디지털 정책 지원 및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11월 4일 대전 서구 케이더블유(KW)컨벤션에서 ‘2025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디지털전환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2023년 ‘빅데이터 플랫폼 활성화’ 포럼과 지난해 열린 ‘국가 데이터 인프라 활성화 정책’ 포럼에 이은 데이터 산업 육성 관련 세 번째 순서다. 

 올해에는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운영 성과 조명과 더불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철도공사, 한국남동발전을 비롯해 플랫폼 참여 데이터 관련 기업 25개소 등 민관의 데이터 및 AI 분야 전문가 100여 명이 참석해 ‘AI 대전환(AX)’을 위한 민-관 협업 및 정책 방향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행사 1부에서는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데이터 활용 확산’을 주제로 한국수자원공사의 데이터 융합 댐 특화 신규서비스 구축 사례와 한국철도공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발굴한 ‘댐 연계 지역사랑 철도여행 시범 프로젝트’ 선도사례가 소개됐다. 
 
 한국수자원공사의 신규서비스는 물을 담고 있는 댐의 친수가치를 주변의 관광 자원과 함께 체험하도록 환경 및 생태, 문화, 교통 등 민관 데이터를 융합한 서비스다. 24개 다목적댐의 물문화관, 주변 볼거리, 대중교통 정보 등을 제공하고 AI 기술을 접목해 취향별 맞춤정보를 제공해 많은 호응을 얻었다.

 한국철도공사와의 협업으로 영주댐과 섬진강댐, 밀양댐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댐 연계 인구감소지역 활성화 철도여행 프로젝트’는 일견 관련이 없어 보이는 물과 철도 데이터 분석 결과를 활용한 ‘디지털 지역 상생’ 과제로서 공공기관 협력 성과로 정책적 효과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플랫폼 참여자로서 기후변화 대응 핵심 기상·기후 데이터 서비스 발전에 기여한 한국기상산업기술원에 감사패를 수여하고 올해 새롭게 플랫폼에 참여하는 한국남동발전 등 5개 데이터 전문기업을 소개했다.

 2부에서는 ‘AX를 위한 데이터 분석 방법론’과 ‘정부 정책 방향’을 주제로 데이터 전문기업의 ‘빅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인사이트 도출’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정부 AI 전략과 데이터 스페이스’ 발제로 AI를 위한 데이터 표준화와 수집 등에 대한 집중적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원광대학교 이상원 교수 및 공공과 민간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여 정부 AI 육성 전략목표 달성을 위한 민관 공동 노력의 필요성과 AI 핵심인 데이터의 표준, 공유, 활용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류형주 한국수자원공사 부사장은 “데이터와 AI를 활용해 물의 다양한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체험할 수 있는 혁신서비스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가치 있는 기업과 데이터를 발굴하고 AX 전환의 중점 플랫폼 역할을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으로 지난 2019년부터 ‘환경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공공과 민간의 고부가 데이터 개방, 협력과제 발굴 등 정부 AI 전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