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수자원공사, 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기후테크 육성 위한 개방형 혁신 협력 확대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수자원공사, 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기후테크 육성 위한 개방형 혁신 협력 확대
이우경 2025-09-01 조회수 142

첨부파일

수자원공사, 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기후테크 육성 위한 개방형 혁신 협력 확대

- 9월 1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기후테크 기술개발 및 기업육성 협력 협약체결
- 중소기업 기술개발 실증 및 인증, 판로지원 강화해 유망기업 발굴 등에 탄력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9월 1일, 시험·인증 전문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과 ‘기후테크 기술개발 및 기업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국수자원공사가 혁신 기후테크 기술의 조속한 상용화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기업들과 개방형 혁신 협력을 진행하는 가운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기후테크 유망기업 발굴 및 기술개발 지원에 속도를 내기 위해 추진됐다.

 개방형 혁신(오픈이노베이션)은 기업 또는 기관이 외부의 아이디어와 기술을 유입하거나, 내부 기술을 외부에 개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빠르게 혁신을 이루는 전략적 협업 모델을 말한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 기후테크 기업의 창업, 기술개발·실증 및 판로지원에 대한 협력 ▲ 혁신기술 개발, 기업 맞춤형 정보제공 및 실·검증 지원 ▲ 기술협력 과제의 기획, 적합성 평가, 교육 및 컨설팅 ▲ 중소기업 ESG 역량 강화 및 후속 지원이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기후테크 유망기업 공동 발굴, 국내외 인증을 위한 연계 컨설팅과 인증 패키지 지원, 현장 실증 지원 등을 포함해 기업의 기술개발부터 사업화, 지속가능한 성장까지 전방위적인 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건설, 에너지, 환경 등 분야에 대한 시험 및 평가, 인증을 수행하는 기관으로서 국내 기후테크 혁신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평가와 인증 등에서 지원을 강화하여 기업이 보다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한국수자원공사는 자체적인 아이디어와 역량에 중소기업이 보유한 혁신기술을 융합하여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기업의 창업–기술개발–실증–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전주기 지원 모델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개방형 혁신 기반의 기술개발 지원을 통해 국내 물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를 위한 글로벌 기술경쟁력을 향상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안정호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장은 “이번 협약으로 공공분야와 민간의 혁신 역량을 연결하는 데 더욱 속도를 내게 될 것”이라며, “기후테크는 기후위기 대응과 더불어 새로운 성장모델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국내를 넘어 글로벌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