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여름철 집중호우 이후 폭염 대비 녹조 관리 점검 회의 개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여름철 집중호우 이후 폭염 대비 녹조 관리 점검 회의 개최
이우경 2025-08-14 조회수 556

첨부파일

한국수자원공사, 여름철 집중호우 이후 폭염 대비 녹조 관리 점검 회의 개최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여름철 집중호우 이후 폭염 대비 녹조 관리 점검 회의 개최

- 전국 주요 유역 녹조 발생 현황 점검 및 신속 대응 방안 논의
- 조류차단막 설치, 제거설비 운영, 고도정수처리 강화 등 먹는 물 안전 총력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는 8월 14일 대전 본사에서 여름철 폭염에 따른 녹조 확산 가능성에 대비해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녹조대응전담반과 본사, 유역본부, 현장 담당자 등이 참석해 전국 주요 유역의 녹조 발생 현황을 점검하고, 기상 전망을 고려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기후변화로 폭우와 폭염이 번갈아 나타나는 극단적인 날씨가 지속되면서 녹조 관리 여건이 한층 어려워지고 있으며, 앞으로 녹조 발생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녹조 확산 차단을 위해 주요 상류 구간에 조류차단막을 설치하고, 녹조 발생을 저감하는 수면포기기와 녹조제거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먹는 물 안전 확보를 위해 주요 취수장 인근에도 조류차단막 설치와 함께 심층에서 취수하여 취수구로의 녹조 유입을 차단하고, 정수장에서는 분말활성탄 투입, 오존 처리 등 고도정수처리로 수돗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 녹조제거 공정 및 안전관리 점검 ▲ 최근 기상 현황 및 전망 공유 ▲ 현장 의견 청취가 진행됐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회의 내용을 토대로 녹조 소강 시점까지 ▲ 제거설비의 신속한 현장 투입 ▲ 환경부 등 관계기관과 협업 강화 ▲ 정수처리 공정 강화 등 전방위 대응을 이어갈 계획이다.

 박동학 환경에너지본부장은 “폭염으로 인한 녹조 심화 가능성이 높은 만큼 현장 대응 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필요시 인력과 장비를 신속히 지원하겠다”라며, “한국수자원공사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수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