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수자원공사, 녹조 관리 고도화 세미나 개최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한국수자원공사, 녹조 관리 고도화 세미나 개최
박래영 2021-06-10 조회수 7658

한국수자원공사, 녹조 관리 고도화 세미나 개최 이미지[1]
한국수자원공사, 녹조 관리 고도화 세미나 개최 이미지[2]

한국수자원공사, 녹조 관리 고도화 세미나 개최
 ◇ 6월 10일, 대전시 본사에서 녹조 기술 전문가 초청 세미나 개최
 ◇ 모니터링 및 제어 기술 공유로 효율적 녹조 관리에 활용 

□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6월 10일 16시 대전시 대덕구 본사 세종관에서 ‘녹조 기술 고도화를 위한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번 세미나는 이상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수량 및 수질, 수생태, 재해대응 기능 역량을 제고하고, 4차 산업혁명에 기반한 녹조 관리 기술을 발굴하여 효율적 녹조 관리에 활용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수온 상승과 더불어 매년 녹조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생태계의 건강 유해 영향을 줄이고 안전한 수돗물을 확보하기 위하여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녹조 관리 기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 특히, 올해는 연초부터 지속된 고온 현상과 여름철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녹조의 발생에 유리한 여건이다.

□ 세미나에서는 올해 기상전망을 포함하여 환경유전자를 이용한 녹조 조사 기법, 녹조 관리 및 제어를 위해 최근 개발된 기술을 공유할 예정이다.

□ 이태권 연세대학교 교수는 녹조 장기 모니터링을 통한 유해 남조류의 평가 기법을 소개한다. 아울러 환경유전자(DNA)를 활용한 모니터링
   적용으로 녹조 원인을 빠르게 규명 할 수 있는 방법 또한 제시할 예정이다.?

 ○ 또한, 녹조 제어 및 관리를 위해 최근 개발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자율 주행 인공지능 녹조 제어기술인 에코봇(이동형 AI 녹조제거장치)과 에코-비드, 조류제거 물질에 대한 소개와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계획이다.

□ 그간, 한국수자원공사는 ‘물산업 오픈 플랫폼’ 운영 등을 통해 녹조 제어 및 관리를 비롯하여 물분야 기술개발 및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관리하고 있다. 물관리 시설(111개소)과 연구인프라(10개소)를 테스트베드로 제공하는 등 물분야 중소기업의 기술육성을 위한 다양한 협력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 또한, 과학적 녹조관리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녹조 모니터링 기술개발 및 유역 오염원 관리 강화 등을 통해 하절기 녹조 모니터링과 예방, 사전저감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경희 환경본부장은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녹조 관리를 위해서 최신 기술의 공유와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 전문가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실효성 있는 녹조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선제적으로 녹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