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수도를 활용한 물 절약 시스템 확대

유경태님

최근 우리나라는 공업도시의 증가와 지속적인 인구 증가에 따른 과도한 물 소비가 문제화 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중수도를 활용해 물 소비량을 줄여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중수도는 생활용수, 공업용수 등을 재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설입니다. 국내에 중수도를 활용하는 건물들은 존재하지만 외국 사례에 비해서는 상당히 미미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중수도가 가져다 주는 효과로 인해 국내에서도 점차 중수도를 활용한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습니다. 가정, 건물, 공공시설물 등 옥상과 같은 부지에서 우수, 오수 및 생활용수를 직접 정수하여 재활용하는 시설이 존재하면서 점차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는 하나의 댐이 가져다주는 환경적, 경제적 효과와 동일하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계속되는 건조특보로 산불발생이 주의되고 있고, 이상 가뭄이 종종 발생하는 상황에서 중수도 시설을 잘 구축되어진다면 환경재해를 해결하는 점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측됩니다.

2020-04-08

태그 :

제안기간 : 2020-04-08 ~ 2020-07-07

의견 4건 : like

  • 유선호

    작성자님의 글 잘 읽어 보았습니다. 중수도에 대한 설명 부터 시작하여 중수도 활용 시스템까지 설명을 너무 잘해주셨습니다. 이 글을 보고 나서 중수도를 활용한 물 절약 시스템이 확대되면 좋을 것 같으며, 중수도와 관련된 공모전을 기획한다면 많은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와 같은 지식이 확대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020-04-08 21:05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강세빈

    저도 작성자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작성자님의 글을 읽고, 사용한 수자원을 재사용하도록 하는 중수도의 필요성을 잘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용했던 수돗물을 정화하여 공업용수나 생활용수로 재사용한다면 수돗물 소비량을 줄이고 하수 발생량을 감소시켜 수질보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중수도의 효과로 해외에서는 많은 중수도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중수도의 효과를 많이 알려 중수도 시설 설치를 장려하고 이에 따른 혜택을 강구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2020-04-23 19:4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닉네임

    전해주신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주신 의견은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공사 업무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2020-05-12 20:30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tory20

    중수도에 대한 좋은 정보입니다. 중수도 적용한 건물 실례(국내,외)에 대해 더 소개된다면 더 많은 관심을 끌어낼 것 같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2020-04-09 22:4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