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디자인단

K-water 국민디자인단이란?

국민디자인단은 물 관련 대국민 서비스를 담당하는 K-water와 일반 국민의 협업으로 서비스 디자인 기법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개선하는 활동 입니다.

※ 잠깐, 서비스 디자인은 무엇인가요?

문제 설정, 서비스 개발 및 실행, 평가와 환류 등 과정 전반에 서비스 공급자인 K-water와 수요자인 국민과 전문가가 함께 디자인적 사고와 방법론을 적용해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선해 나가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선정방법

K-water 사내 공모 및 평가를 통해 선정
(선정된 과제의 일반 국민 참여자모집은 별도 시행)

수행방식

서비스 디자인 기반, 팀 구성 후 아이디어 발굴 등 진행

팀 구성

구 분 과 제 명
K-water (2~3명)
  • (혁신담당) 행정처리, 추진상황 점검 등 디자인단 운영 총괄
  • (사업담당) 사업 관련 정보 제공, 결과 시범운영 등 사업 반영 협조자 (1명. 필수)
협조자 (1명. 필수)
  • (서비스 디자이너) 프로세스 등 안내, 서비스(아이템) 제안 등
  • (보조 디자이너) 조사활동, 회의기록, 자료 구성 · 지원 등
국민(4~5명)
  • (지역 주민 등) 서비스 수요자로서 관점, 아이디어 제시 등
이해관계자(1~2명)
  • 지자체, 유관기관, 전문가 등으로 전문지식 제공

추진과제 소개

과제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경영혁신실
  • 담당자 : 김현지
  • 전화번호 : 042-629-2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