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체계 소개
K-water 국민참여 혁신체계
K-water는 사업과 서비스의 제공 방식을 국민 관점에서 혁신하고, 지역사회가 당면한 물 관련 현안을 국민과 함께 해결하기 위해 「국민참여 활성화 지원 계획」을 통해 국민참여 혁신과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민참여 혁신과제란?
국민참여 과제 | 과제 참여 주체 | 과제 주제 | 과제 개요 |
---|---|---|---|
국민디자인단 | K-water, 일반국민 이해관계자 등 | 국민 생활과 밀접한 물 관련 대국민 서비스 | 국민 등 이해관계자의 시각에서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활동 |
지역문제해결플랫폼 | K-water, 지자체, 지역주민, 유관기관 등 | 지역 공동체 활동으로 해결이 필요한 지역물 관리 현안 | 지역물 관리 현안을 지역문제해결플랫폼(지역 공동체) 기반으로 해결하는 활동 |
- 「 국민참여 혁신과제 」 는 K-water의 물 관련 서비스를 수요자 관점에서 분석하고 개선하는 ‘국민디자인단’과 지역의 물 관리 현안을지역사회와 함께 자원과 역량을 모아 해결하는 활동인 ‘지역문제해결플랫폼’ 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 국민참여 혁신과제 」는 K-water의 사업 수행 과정에서 국민의 참여와 소통 활동이 내재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또한, K-water 자체 혁신 활동인 「혁신챌린지(CoP) 」와 연계하여 참여자들의 동기부여와 보상을 통해 지속적이고 일관된 혁신성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 혁신과제분야
- 업무혁신 : 신기술 도입, 업무효율성 강화, 예산 절감, 환경지속가능성 제고
- 지역상생 : 지역공동체회복 및 지역 상생ㆍ발전 도모
- 안전강화 : 근로자 안전, 물공급 안전 물재해 예방 등 안전 강화
- 적극행정 : 제도 개선, 관행 극복 등 국민서비스 중심의 적극 업무
- 실행방안
- (외부 협업지원) 국민참여 과제(국민디자인단, 지역문제해결플랫폼)
- 담당부서 : 경영혁신실
- 담당자 : 김현지
- 전화번호 : 042-629-2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