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소개

K-water의 적극행정은?

직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거나 공공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적극행정 사례 유형

연번 적극행정 사례
1 신규 정책·서비스 도입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2 신규 절차·업무방식 도입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3 기존 정책·서비스의 성과 고도화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4 기존 절차·업무방식의 고도화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5 기존 정책·서비스의 문제 해결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6 기존 정책 ·업무방식의 문제점 해결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7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정책·서비스 추진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8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절차·업무방식 적용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9 정책협력 또는 이해조정 추진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10 자원공동활용 또는 교류협력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K-water 적극행정 추진체계

K-water 적극행정 추진체계

K-water의 적극행정 지원제도

K-water는 2020년부터 적극행정 제도와 프로세스 혁신을 기반으로 국민에게 집중한 우수한 공공서비스 혁신 사례를 창출해 왔습니다.

  • 사전컨설팅제도
    • 제도나 규정이 불분명하거나 사례가 없어 적극행정을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컨설팅을 통해 업무추진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규제입증책임제
    • K-water의 사내 규정 및 업무기준 251개 중 규제의 존치 필요성을 입증하지 못하면 개선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K-water 규제입증책임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안건을 발굴 및 개선하고 있습니다.

      K-water 규제입증책임위원회
  • 적극행정 면책제도
    •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였는데 결과가 잘못되었을 경우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을 때 책임을 면제·감경해주는 제도
  • 적극행정 지원기준
    • 적극행정에 따른 사내 면책 기준을 구체화하고, 우수사례를 포상할 수 있도록 K-water 「적극행정 지원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 담당부서 : 경영혁신실
  • 담당자 : 배지인
  • 전화번호 : 042-629-2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