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행정 소개
K-water의 적극행정은?
직원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거나 공공의 이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적극행정 사례 유형
연번 | 적극행정 사례 |
---|---|
1 | 신규 정책·서비스 도입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
2 | 신규 절차·업무방식 도입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3 | 기존 정책·서비스의 성과 고도화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
4 | 기존 절차·업무방식의 고도화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5 | 기존 정책·서비스의 문제 해결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
6 | 기존 정책 ·업무방식의 문제점 해결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7 |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정책·서비스 추진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
8 |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절차·업무방식 적용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9 | 정책협력 또는 이해조정 추진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고 |
10 | 자원공동활용 또는 교류협력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
K-water 적극행정 추진체계
목표
- 적극행정 기반 경영성과 촉진 및 국민 편익 증진
정책방향
- 소극행정 재발방지 및 적극행정 확산
- 정부 중점과제별 적극행정 맞춤지원
- 감사부담 없는 적극 의사결정 지원
- 적극행정 국민참여, 평사 및 소통 강화
추진방향
- 전사 적극행정 조직문화 조성
- 적극행정 지원제도 내실 강화
- 국민 시각의 적극행정 추진 정착
실행과제
- 전사 적극행정 조직문화 조성
- 1. 적극행정 조직문화 내재화
- 2. 소극행정 예방체계 강화
- 3. 상시모니터링 확대 운영
- 4. 참여 인센티브 체계화
- 적극행정 지원제도 내실 강화
- 1. 사전컨설팅 운영 고도화
- 2. 적극행정 면책 활성화
- 3. 규제입증책임제 실행력 강화
- 4. 임직원 소송 및 법제 지원
- 국민 시각의 적극행정 추진 정착
- 1. 적극행정 국민 감시 강화
- 2. 국민관점 규제개선 체계 도입
- 3. 민원대응 절차 체계화
- 4. 대내외 성과 공유 확산
실행체계
- 중점과제를 발굴하여 혁신과제행
- 상시모니터링을 통한 성과 점검
* 국민체감형 성과과제 발굴 추진
K-water의 적극행정 지원제도
K-water는 2020년부터 적극행정 제도와 프로세스 혁신을 기반으로 국민에게 집중한 우수한 공공서비스 혁신 사례를 창출해 왔습니다.
- 사전컨설팅제도
- 제도나 규정이 불분명하거나 사례가 없어 적극행정을 주저하는 일이 없도록 사전에 컨설팅을 통해 업무추진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규제입증책임제
- 적극행정 면책제도
-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였는데 결과가 잘못되었을 경우 고의나 중대한 과실이 없을 때 책임을 면제·감경해주는 제도
- 적극행정 지원기준
- 적극행정에 따른 사내 면책 기준을 구체화하고, 우수사례를 포상할 수 있도록 K-water 「적극행정 지원기준」을 마련하였습니다.
- 담당부서 : 경영혁신실
- 담당자 : 배지인
- 전화번호 : 042-629-2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