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토론광장

★참여이벤트★ 낙동강 하구역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K-water는 건강한 물 환경을 만들어가는 '대한민국의 물순환 서비스 파트너'입니다!
다양한 생태환경을 보유한 낙동강 하구역에 생태관광을 활성화하고자 에코 트레킹, 탐방 등의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생태자원을 보전하는, 현명하고 자연친화적인 '생태관광'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 주제 : 낙동강 하구역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 낙동강 하구 생태관광 컨텐츠와 운영방안, 생태계 보전 및 환경정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아이디어와 제안을 자유롭게 알려주세요!
- 제안해주신 의견은 담당 부서의 검토를 거쳐 '낙동강 하구역 생태관광' 프로그램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 낙동강 하구역 : 낙동강과 바다가 만나는 지역(부산)으로 사주, 습지, 철새도래지 등 다양한 생태환경을 관찰 가능
* 생태관광 : 자연자산의 보전 및 현명한 이용을 통하여 환경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관광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된 설명자료를 참고해주세요!

■ 참여방법 : '낙동강 하구역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 주제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등록해주세요!
- 첨부의 설명자료를 확인해보시고, K-water에서 추진예정인 시범사업과 추진방향 등에 대해 개선사항, 더욱 바라는 점 등 자유롭게 의견을 남겨주세요!
- 평소 생태관광에 대해 개선이나 바라는 점 등 생각하셨던 내용도 좋습니다 :)

★ 참여이벤트 (3.7~3.17)★
댓글을 등록해주신 분들 중 추첨을 통해 30분께 던킨도너츠 도넛과 커피 세트 기프티콘을 드립니다!
당첨자는 3.19(화) 단비톡톡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립니다^^

★ 참여이벤트 (3.7~3.17) 결과를 공지사항에 게시하였습니다^^★
https://www.kwater.or.kr/danbitoktok/kor/BBSMSTR_000000000001/412/view.do

국민 여러분의 생각이 물의 가치를 높이고 건강한 물 환경을 만들어가는 단비가 됩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
< 토론결과 주요 의견을 아래와 같이 요약하였습니다 ^^ >
1. 교과과정과 접목한 현장학습, 영유아 체험 프로그램 등 체험학습 프로그램 제안
2. 가이드 프로그램, 사진전, 생태캠프, 스탬프 투어, 사람책, 후기 이벤트 등 생태관광 프로그램 제안
3. 생태공원, 자전거/전기자동차 대여, 체험관/박물관/도서관/서점 건축 등 관광 인프라 조성
4. 분리수거 쓰레기통 설치, 쓰레기를 담을 수 있는 친환경소재 물품 제공, 텀블러 이용 장려 등 발생쓰레기 최소화
5. 전용버스 및 부산시티투어버스 운영, 교통통제 등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6. 대표 캐릭터 개발, 부산시 관광자원과 연계, 문화콘텐츠 행사, SNS/VR 등 컨텐츠 제작 등 생태관광 홍보 확대
7. 트레킹 코스의 구간별 차별화와 중간쉼터 조성 등 에코트레킹 개선 의견
8.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벤치마킹 지원, 단기 일자리 창출, K-water-지자체-국민간 정책협력 등 지역 협력

--------------------------------------------------------------------------------------------------------------------------------------------
< K-water 검토 의견 및 향후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체험학습 및 생태관광 프로그램, 관광인프라 관련 의견 주신 내용 중 일부 프로그램과 시설은 현재 지자체에서 이미 조성하였거나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박물관, 도서관 등은 지자체 소관사항으로 직접 운영하기 힘든 부분도 있어 K-water에서 실행 가능한 부분에 대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운영 : 체험학습, 생태관광, 스탬프투어, 청소년 프로그램 등
* 기조성 : 생태공원, 자전거 대여소

2. 환경친화적 운영을 위한 텀블러, 에코백 및 대중교통 등의 제안은 도입여부를 검토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다만 교통 통제는 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임을 양해부탁드립니다.

3. 대표 캐릭터를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 관광자원 연계, SNS 활용 등 홍보 확대를 위한 내용을 검토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4. 뱃길투어 등 특색있는 코스 개발과 편의시설 도입, 지역에서 운영 및 참여가능한 투어 추진을 지속 검토하겠습니다^^

국민분들의 의견을 반영한 생태관광 활성화 방안은 향후 계획 확정 이후 단비톡톡을 통해 진행과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전해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첨부파일 : (첨부)낙동강하구생태관광설명자료.pdf

태그 : #생태관광활성화   #댓글토론   #참여이벤트  

논의기간 : 2019.03.07 ~ 2019.03.17

의견 54건 : like

  • Jaepil Ryu

    *청소년들에게 지식과 지혜를 나눠줄 수 있는 사람책을 주기적으로 소개해주면 좋겠습니다. 생태관광의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을 사람책으로 선정, 청소년들을 독자로 대화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편견과 선입관, 고정관념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생태관광에 대한 지혜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람책(Human Book)과 마주 앉아 자유로운 대화를 통해 그 사람의 경험을 읽기 때문에 종이책에서 느낄 수 없는 생생한 이야기와 경험, 생각을 직접 들을 수 있어서 생태관광에서 만나보고 싶습니다.

    2019-03-11 14:47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꽥꽥이

    1. 을숙도공원이나 낙동강 하구언은 부산시내에서 멀고 교통편이 불편해서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낙동강하구 생태탐방을 위해 부산역이나 하단역에서 출발하는 전용 버스가 있거나 부산시티투어버스와 환승할 수 있거나 따로 노선을 추가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부산시민들을 위한 코스로는 주요 지하철역이나 버스정류장에서 환승가능한 투어버스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2. 부산의 고등어인형처럼 특정 장소가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전용 캐릭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 하구언을 상징하는 철새인형이나 알록달록한 철새의 알, 모래톱, 갈대밭등을 형상화한 캐릭터나 팬시용품)
    3. 낙동강하구 생태체험을 완료한 방문객들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해서 부산시내 관광이나 맛집 이용시 그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동부산에 치우친 관광산업을 분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 낙동강하구언에서 받은 마일리지로 감천문화마을에서 제품을 구매할때 할인받거나 부산 시티투어버스 이용료를 할인받음)

    2019-03-08 19:15

    댓글 : 1개
  • 이주현

    낙동강하구역 생태관광~더러운 물 낙동강이 생태관광 할정도 깨끗해진줄 진작에 몰랐는데
    참 놀랍고도 괜히 제가 감사하네요
    제생각은 자연 그대로 보존하고
    생태관광단지로 만들었으면 합니다
    쓰레기 분리수거 한다고 쓰레기통 안갖다 놓지 말구요 쓰레기통도 분리수거하겠금 종이 ㆍ프라스틱ㆍ병 넣는곳 생활쓰레기 넣는곳좀 많이 만들어주세요
    일부사람들이 집쓰레기 가져오지
    국민들 전체가 그렇지는 않거든요
    저는 쓰레기만 분리잘해서 버려도
    생태관광지는 깨끗할것 같네요

    2019-03-10 22:34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김현진

    트래킹 코스의 구간별 분류 및 중간 쉼터의 효율적 구성을 제안합니다.

    아무리 풍경이 좋아도 1시간 이상을 계속 걷게만 하는 것은 지루하거나 힘든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단위 방문객에게는 더욱 그럴 것입니다.

    ■ 제안 내용
    10~20분 단위로 걷고 중간 중간에 쉬어갈 수 있는 쉼터 공간을 확보 또는 확장 운영하는 것입니다.
    <쉼터 공간의 구성 예시>
    1. 깨끗한 화장실
    2. 깨끗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취수시설
    3. 편의, 레저 시설 등의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 지도
    4. 다음 코스, 낙동강 하구의 특징과 환경, 서식 동물 등에 대한 안내 설명도
    5. 작은 사진 전시회, 홍보문 등 쉼터 둘레 공간을 활용한 게시물 전시
    6. 작은 체험시설
    7. 방문자 확대시 쉼터 중 한 곳(중앙 위치)에는 야외 커피숍, 소형 매점, 기념품 판매점 등 입점 가능 (지역 일자리 창출 및 방문객 위한 서비스 환경 구축)

    3~5개 이상으로 나눠진 트래핑 코스 구간 들 중 한 두개의 구간은 레일바이크 구간으로 하거나 4륜 바이크 구간, 깡통기차로 하는 등 도보로만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특색있는 수단으로도 이동이 가능하게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도보로도 이동 가능하도록 충분한 길폭 확보가 가능한 넓고 직선이 긴 장소에서 가능)

    2019-03-08 16:47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neoalexiel

    직접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 그리고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태관광이 유익한 여행이 되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재미라는 측면에서는 조금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자칫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 있기에 아이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마련되고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마련된다면 많은 분들이 더욱 관심을 가질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낙동강 하구역에서 만날 수 있는 식재료를 이용해 요리를 하고 먹어볼 수 있는 콘텐츠 혹은 낙동강 하구역 각 지점별로 스탬프를 찍고 일정 스탬프를 다 모으면 낙동강 하구역과 관련된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는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렇다면 더 많은 분들이 낙동강 하구역 생태관광에 참여하고 낙동강 하구역이 더욱 큰 사랑받는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https://twitter.com/neoalexiel/status/1104306182284427264

    2019-03-09 18:06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느릅나무

    격년제를 시행 해주세요.
    매년 방문을 하여, 자연을 자연으로 보존 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 합니다.
    무분별한 방문으로 온 강산이 쓰레기와 자연훼손이 심각 합니다.
    지금의 자연유산은 우리의것이 아닌 후손들의 것임을 명심 해야 합니다.

    2019-03-08 15:15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김동건

    저는 개인적으로 에코 트래킹이 가장 마음에 드네요.
    에코 트래킹 특화 코스를 다니면서 중간 중간에 휴식도 취하고 체험같은 것도 할수 있는 그런곳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부산 낙동강 유채꽃 축제를 많이 활성화 시켜주시고 더 많은 축제를 개최 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낙동강 하구역 생태관광 투어를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예전에 외국에서 생태관광을 한적이 있었는데 그때 교통과 먹거리 시설들이 부족하여 생태 관광을 제대로 즐기지 못하여 아쉬웠습니다.
    낙동강 하구역 생태관광을 할때는 이런일이 없었으면 좋겠네요.

    2019-03-08 17:37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유재진

    낙동강에서는 옛날부터 문제가 있는 곳이도 하죠 그러기 때문에 사람들이 다닐수 있는 곳이라면 좋겠습니다.

    2019-03-17 21:08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Bongjun Song

    낙동강하구 생태관광은 쉼이 있는 관광이 되어야합니다. 하구에 편안한 자리를 마련해 놓고 자연경관을 감상하면서 커피도 마시고 책도 읽을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합니다. K water에서 독립서점이나 도서관을 운영하는 것도 좋겠지요.

    2019-03-08 07:42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

  • 박현진

    관광지로 활성화기키기위해 사람들이 편하게 이동할수있는 자전거나 전기자동차 등을 대여할수있는 대여소나활용하는 둘레길을 조성했으면좋겟어요

    2019-03-17 17:51

    댓글 : 0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여러분의 한마디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