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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너 블레이드 두께에 따른 프란시스 수차 모델의 와류 캐비테이션 특성 게시글의 제목, 학술지명, 저자, 발행일, 작성내용을 보여줌
러너 블레이드 두께에 따른 프란시스 수차 모델의 와류 캐비테이션 특성
학술지명 한국유체기계학회 저자 조용,최종웅,김승준,최영석,김진혁
발표일 2019-07-04

프란시스 수차(Francis hydro turbine)의 저유량 영역 운전 시 유로 내 비정상 유동패턴 및 압력 맥동 등이 나타나며, 특히, 러너 블레이드의 유로 내 와류가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와류는 유로를 폐색하는 영향으로 러너 내 원활한 유동 흐름을 방해하며, 성능저하 및 불안정한 운전의 원인이 된다.
한편, 러너 블레이드의 두께(Thickness)는 러너 유로의 유동 및 성능 특성에 영향을 주는 형상 매개변수로서(1), 유로 내 발생하는 와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성능저하를 유발하는 블레이드 내 와류에 대한 러너 블레이드 두께의 영향 및 특성 검토는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프란시스 수차 모델의 러너 블레이드 두께에 따른 저유량 영역 운전조건에서 정상 및 비정상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내부 유동패턴 및 비정상 압력 특성을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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