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자연 그리고 사람 -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연구원 소개

LABORATORY INFORMATION

HOME연구원 소개인사말

인사말

  • 세상에 필요한 물을 디자인하는 기술로,
    자연과 사람을 하나로 연결한다

    K-water연구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K-water 연구원장 김병기

K-water 연구원은 1967년 한국수자원개발공사 설립과 함께 물순환 전반의 R&D 전문가를 보유한 ‘국내 최고의 물 전문기관’으로서, 물정책·경제, 수자원, 수도, 인프라안전, 신재생에너지, 스마트시티, 물산업 등 다양한 물 분야에서 선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간 연구원은 실시간 관망관리시스템(water-NET), 위성 영상과 수문 레이더를 활용한 수재해 정보 플랫폼, 각종 수자원 연계 공급망 확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물에너지 및 스마트시티, 세계 최초의 수상태양광 플랜트, 반도체 등 첨단산업 안정적 물공급을 위한 고품질 맞춤형 산업용수 및 수력발전용 수차 런너 등 다양한 핵심분야 기술개발을 통해 물분야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물산업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급변하는 사회환경에서 R&D 속도가 국가경쟁의 핵심 요소로 떠오르는 시점에서, K-water 연구원은 스마트 수재해관리, 유역을 연결한 통합물관리, 물관리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후테크 기반의 핵심기술 개발과 연구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정책·경제 연구와 국내외 물관련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K-water의 우수한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국내 물산업 진흥을 위해 맞춤형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K-water 연구원은 기후위기 시대에 직면하여 국민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일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선제적이고 과학적인 물관리를 통해 홍수 예방 및 물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어낼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저탄소 사회로의 전환과 물관리 디지털화 연구를 선도하여 세상에 행복을 水 놓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water 연구원장 김병기

담당부서 : 연구관리처 담당자 : 김효원 전화번호 : 042-870-7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