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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댐 보강용 정밀 그라우팅 시공기술의 현장 적용
학술지명 제11회 한중기술교류회의 저자 김남룡
발표일 2017-09-04

20세기부터 전세계에서 진행된 급격한 산업화와 함께 각국에서는 중요 대형국가기간시시설 건설사업에 투자를 늘려왔으며, 현대에 들어 이들 시설물의 노후화에 따른 안전에 대한 우려는 중요한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저수지와 댐과 같은 수자원시설은 다양한 용수의 공급, 수재해 예방, 에너지 생산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국가기간시설로 활용된다. 한국, 미국 등 주요 국각의 댐 및 저수지 시설의 대다수는 준공 후 50년 이상 경과한 노후 시설로 이들 시설의 성능 저하에 의하여 발생하는 불안정성은 급격한 붕괴와 사회적/경제적 대규모 손실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안전관리와 유지보수는 댐 안전 분야의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K-water는 노후 댐의 안전성능 평가 및 보수보강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현재 누수에 취약성을 나타내는 노후 필댐의 제체보강을 위한 첨단 그라우팅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필댐의 점성토 차수죤에 그라우팅 주입 시 보강 위치의 선정, 과도한 주입압에 의한 수압할렬 파괴의 방지, 보강효과의 정량적 검증은 효과적인 보강을 위한 중요 항목이며, 본 연구에서는 각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첨단 그라우팅 공법의 개요를 소개하고, 댐 제체에 대한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제체의 보강 전/후에 실시한 각종 지반공학적 실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그라우팅 보강이 제체 안전성에 미치는 영향을 간접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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