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댐 코어층에 대한 침투 그라우팅 공법 적용 사례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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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2017한국방재학회 학술발표대회
저자 황동현,박동순,오제헌
발표일 2017-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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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필댐의 차수층 열화는 잠재적 위해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들의 적용이 가능할 수 있으나, 필댐의 코어층 열화로 인해 차수능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라우팅(grouting) 공법이 가장 유력한 차수 성능개선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국내의 열화된 코어형 필댐의 그라우팅 기술 적용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발전해오고 있으나, 아직 체계적으로 정립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현재까지 열화된 중심 코어층 보강 그라우팅 기술에 대한 경험적 사례의 논문화는 거의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필댐의 건전성 확인을 위한 지반조사 시 국부적 코어재 열화 현상이 발견된 DB댐을 대상으로 침투그라우팅 보강공사 사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차수능 개선을 위한 필댐 제체 그라우팅 공법 적용을 위한 기술적 근간을 제공하고 실무적으로 노후 댐 및 저수지의 보강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의 경험적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먼저 그라우팅 보강 기술에 대한 유형을 분류하고 그에 따른 공학적 특성과 차이점들을 요약 제시하였다. 그 후 DB댐에 적용하였던 침투그라우팅 기술을 주입재료의 선택, 주입량, 배합비, 주입압, 주입시간 등 주요항목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보강 효과의 검증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DB댐에 대한 저압 침투그라우팅 보강공사의 경험적 성과를 하나의 기준안으로 제시하였으며, 이러한 주입기준은 댐 성능개선을 위한 향후 침투그라우팅의 기술적 상세가 현재 거의 없는 상태에서 향후 국부적으로 고함수비 영역이 존재하는 코어층의 보강 그라우팅의 기술적 근거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