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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화호 전면부 유속저감 대책 수립을 위한 개량형 EFDC 모델의 적용 게시글의 제목, 학술지명, 저자, 발행일, 작성내용을 보여줌
시화호 전면부 유속저감 대책 수립을 위한 개량형 EFDC 모델의 적용
학술지명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저자 허동수,권효근,윤종성
발표일 2016-05-19

본 연구는 시화호 조력발전소 운영에 의해 시화호 전면부에 미치는 방류수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유속저감 대책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험은 시화호 전면부를 포함한 영역을 적절한 격자망으로 분할하고, 각 격자점에 수심을 입력하여 해저지형을 모형으로 재현하는 모델수립 후 조위의 실험결과가 기존 검증자료와 잘 일치할 수 있도록 개방경계 조건 등의 입력 자료를 조정하여 검증을 실시하였다.
 기존의 EFDC 모델의 경우, 투과성구조물 및 잠제와 같은 수중구조물을 고려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EFDC 모델의 Source Code를 변경하여 투과성 구조물 및 잠제등의 수중구조물을 고려할 수 있도록 모델을 재구축하였다.
 시화호 전면부의 유속저감 대책 수립을 위한 개량형 EFDC의 검증 및 적용은 LES-WASS-3D 모델의 계산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투과율 등의 모델 계수를 적용하여 모델의 적용성을 확인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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