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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추력 크기에 대한 정압베어링의 민감도 변화 특성
학술지명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저자 조용,권성일,이교현,김영준
발표일 2016-05-20

벌브형 모델수차에서는 회전축에 베벨기어를 통해 다이나모와 연결하게 됨으로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모든 손실을 포함한 토크를 측정하기 위하여 정압베어링을 사용하게 된다. 모델수차 성능시험은 가해지는 축방향 부하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정압베어링의 민감도가 크면 낙차가 작고 출력이 낮은 벌브형 모델수차의 출력 및 효율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정압베어링은 베어링 내부에 충분한 압력과 오일을 흐르게 함으로 축방향 하중을 지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미세벨브 조정으로 포켓들 간의 압력차를 조절하여 부하지지력과 민감도를 유지해야 하는 민감한 부품이다. 축방향 하중시 정압베어링의 민감도가 큰 경우에도 불구하고 성능시험을 하는 경우 물 흐름에 따라 러너가 회전하게 되지만 러너의 토크를 정확히 측정할 수는 없게 된다. 본 연구는 정압베어링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여 최대 10kN 축추력까지 하중크기에 대한 정압베어링의 민감도 특성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험시 유압 값은 유압발생장치에서 공급압 25kgf/cm2, 최대 50kgf/cm2로 충분한 압력을 입력하여 국제기준 IEC60193의 축추력 500kgf 부하시 민감도 0.05Nm ~ 0.5Nm에 부합하도록 한다.
 정압베어링에 축추력 하중에 따른 베어링의 민감도 변화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이에 따른 수력성능검증용 모델수차의 토크를 정확히 측정하여, 출력과 효율 등 중요한 시험 데이터를 확보가능한 인프라를 구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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