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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마찰 유압 축추력 발생장치를 이용한 베어링 민감도 측정 게시글의 제목, 학술지명, 저자, 발행일, 작성내용을 보여줌
저마찰 유압 축추력 발생장치를 이용한 베어링 민감도 측정
학술지명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춘계학술대회 저자 이교현,조용,송두호,권성일
발표일 2016-05-20

수력분야는 세계적으로 지속 확대되어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지만 국내에서는 성능시험 등 주요 기술의 성장이 미미하다. 그 중에서도 앞으로의 사용 확대가 예상되는 벌브형 수차의 성능시험에 있어서는 정밀한 토크 측정에 필요한 정압베어링의 설계 및 민감도 측정기술 조차 확보되지 않은 실정이다.
  정압베어링은 축과 베어링의 접촉면을 유체로 채워 마찰손실을 최소화하는 장치로써 수차의 성능시험 시에는 마찰 토크를 포함한 정밀한 토크측정이 가능한 장치이다. 정압베어링은 베어링 자체의 최저 측정 민감도 확보 등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요구하며, 토크 측정으로 효율계산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본 연구에서는 벌브형 수차를 이용하여 정밀한 성능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모델 수차 내부에 설치되는 정압베어링의 민감도를 측정하고자 관련 장치를 개발하였다. 설계한 정압베어링 민감도를 측정함에 있어 유압을 이용하여 최대 10kN의 축 추력을 마찰 없이 가하면서 국제기준 IEC60193에 부합하는 민감도 0.05 ~ 0.5Nm에 해당하는 아주 작은 수준의 토크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설계, 제작되었다.
저마찰로 설계된 유압 축추력 발생장치는 모델수차의 실가동에 준하는 축추력 부하를 걸어 베어링 가동의 정밀함을 측정하게 된다. 이는 성능시험 신뢰도를 상당히 끌어올릴 수 있으므로 벌브형 수차의 설계 능력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차에 대한 종합적인 성능시험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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