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판이란 유동흐름 방향에 대해 수직으로 설치하여 유동의 직접 유입을 막는 장치이다. 유동의 진행을 방해하기 때문에 저항체로 작용하나 특수한 경우에는 필수요소가 되기도 한다.
수력을 이용하는 폐루프 설비는 유압에 비해 통상적으로 흔히 사용되지는 않으나, 수력 성능평가 설비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수력기기의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수력 성능평가 설비는 높은 신뢰도가 요구되기 때문에 그를 만족시키기 위한 여러 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수력 탱크이다. 이러한 수력 탱크에 대한 연구는 타분야에 비해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진 않았지만 1940년대부터 압력용기의 제작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이후는 탱크의 안정성과 관련하여 Barsom1)의 연구가 이루어졌다. 이후는 원자력 산업과 관계된 압력용기의 설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는데 Ritchie 등2)의 연구와 Beremin 등3)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이와 같은 경향은 국내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며, 압력용기의 가압 열충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김일 등4), 설계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고자 했던 김진욱 등5), 차폐성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조승연 등6)의 연구가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고전적인 유체의 사용분야뿐만이 아니라 수소 에너지를 이용하는 자동차용의 압력용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 김청균 등7)의 연구도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수력 폐루프 설비의 대표적인 용례인 수력 성능평가 설비를 중심으로 격판의 역할과 격판의 유무 및 위치에 따른 상부탱크 내부의 유동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치해석을 통해 수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