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속 소수력 발전기의 현장 성능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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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한국유체기계학회 하계학술대회
저자 조용
발표일 2015-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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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수력발전기에는 큰 유량변화에 대응하고 넓은 운전범위에서 운전이 가능한 가변속 시스템의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속 수차발전기의 경우 그리드와의 계통연계를 위해 발전기 및 수차가 정속으로 회전해야 하는 반면, 가변속수차는 발전되는 전기는 전력변환기를 통해 계통에 연계가 되므로 수차는 효율 또는 출력이 높은 운전속도에서 회전을 할 수 있어 운전 범위가 넓고 발전량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수차를 현장에 설치하고 유량계 등의 계측기기를 설치하여 성능시험을 진행하였다. 가이드베인 개도와 수차 회전속도에 따른 시험을 통해 데이터를 얻고 이를 통해 수차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Hill-Curve를 도출하였으며, 수차의 최대 출력점 운전 및 최고 효율점 운전이 가능한 운전제어 알고리즘을 파악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