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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차성능시험고찰 및 연구현황
학술지명 대한기계학회 플랜트부문 춘계학술대회 저자 조용,김영준,권성일,전민경
발표일 2015-05-21

일반적으로 수차의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상사법칙에 따른 축소모형을 제작하여 레이놀즈 수, 유효낙차, 터빈 진경 등의 시험기준을 만족하는 실험을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시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대 유량 1.0 m3/s, 최대 낙차 40 m에 맞추어 성능시험설비를 설계하고 구축하였다. 유량 측정의 정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직경 500 mm와 250 mm의 전자기 유량계를 충분한 직관거리가 확보될 수 있도록 설치하였고, 유동의 흐름은 수차의 유동 흐름 방향과 역방향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배관은 개방형 루프 시험과 폐쇄형 루프 시험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고, 역류시험과 교정시험이 가능하도록 배관시스템과 밸브를 구성하였다. 시험시 관내 유동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CFD해석을 통해 헤더의 크기를 결정하고 스트레이트너와 탱크 내부에 격판을 설치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시험설비에서 수차의 출력을 흡수할 수 있는 다양한 브레이크 시스템과 발전기 출력을 소비하기 위한 더미로더를 이용하여 수력 성능시험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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