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 수자원 개발의 한계로 인하여 신규 수자원의 확보가 어려워지고 물 부족으로 인한 물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정교한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대권역이나 중권역 중심의 연구방향에서 벗어나, 표준유역 단위의 정밀한 물수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유역은 금호강 유역으로 금호강 본류 및 지류의 모든 이수시설을 대상으로 이수 현황 조사와 현장 조사를 통해 이수 시설의 위치, 제원, 이용 및 관리 현황 등을 파악한 수리권 전수조사가 진행중에 있는 유역이다.
금호강유역의 표준유역별 물 부족량을 평가하기 위해 장기유출 모형인 SSARR 모형을 이용하여 2001 ~ 2010 년까지의 10년간에 대하여 자연유량을 산정하였으며, 금호강유역 내에 성서 관측소의 관측자료를 이용하여 모형의 검?보정을 실시하였다. 물수지 분석은 K-ModSim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수리권 전수조사의 조사된 허가 및 비허가 시설물 두가지 고려하였다.
금호강 유역의 19개의 표준 유역에 대하여 물수지 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퉁천, 오로천, 남천 지류유역에서 물 부족이 발생하였다. 특히 농업용수 수요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4월 ~ 5월의 경우에 주로 부족량이 발생하였다. 추후 기후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이상 가뭄 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농업용수 부족이 발생되는 유역에 대한 유역간의 물 교환 및 저수지 설치 등의 물 확보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