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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특성을 고려한 도로 비점오염물질 저감방안 수립 연구
학술지명 한국환경기술학회 저자 김세원,김호준
발표일 2013-05-24

비점오염물질은 특정한 오염물질을 선별하여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에 배출되는 통합적 오염물질을 총칭하는 것으로, 미국 EPA에서는 비점오염원(non-point source pollution)이란 명확한 오염물질 유출경로를 가지지 않는 오염원에 의하여 오염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강우시 유역으로부터 유출되는 오염물질들은 유역면적, 강우강도, 불투수층 면적, 선행무강우일수, 토지이용형태, 수리·수문조건 등 인위적으로 조절이 어려운 다양한 요소들의 영향을 받는다. 
  도로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은 도로 및 유역환경 특성에 따라 발생되는 오염물질의 농도와 종류에 차이를 나타낸다. 특히, 본 연구대상지역인 댐 상류 도로는 도시지역 도로나 고속도로와 비교할 때 주변 오염원과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적고, 유기물 및 영양염류 농도가 낮고, 중금속 농도도 대부분 검출되지 않는 특성을 나타낸다.  
  최근 도로청소기술이 개선됨에 따라 강우유출 오염부하 사전 저감대책방안중 효율이 높은 방안중 하나로 제안되고 있으나 도로청소 효율에 대한 직접적인 효율분석 결과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 유역환경 특성에 따른 청소차량을 이용한 도로청소효과 분석을 통해 도로 비점오염물질 저감방안 효율성 및 타당성 등을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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