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기술인력을 위한 교육과정들의 학습전이 영향요인, 만족도, 학습, 학습전이 간의 상관관계를 실시하여 이들 요인 간의 상호 관련성을 규명하는 것과 과학기술인력을 위한 교육과정들의 학습전이 영향요인이 만족도, 학습, 학습전이에 정(+)의 영향을 주는지의 여부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에 대한 연구결과로 과학기술인력을 위한 교육과정들의 학습전이 영향요인이 만족도, 학습, 학습전이 간의 상관관계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각각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 상관관계분석 결과 변화가능성을 제외한 학습전이 영향요인(자기효능감, 학습동기, 전이동기, 교육내용, 강사능력, 전이설계, 상사지원Ⅰ, 상사지원Ⅱ, 동료지원)들은 만족도, 학습, 학습전이와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만족도, 학습, 학습전이 간의 상관관계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다중회귀분석 결과 만족도, 학습에 공통으로 영향을 주는 요인은 교육훈련설계 요인들인 교육내용, 강사능력, 전이설계로 확인되었고, 학습전이는 교육훈련설계 요인 중 강사능력과 전이설계, 업무환경 요인 중 상사지원Ⅰ(간접적인 상사지원)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만족도와 학습이 각각 학습전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통해 과학기술인력을 위한 교육훈련에 있어서 무엇보다 교육훈련설계 요인(교육내용, 강사능력, 전이설계)과 업무환경 요인(간접적인 상사지원)이 의미 있게 해석됨에 따라 향후 과학기술인력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및 개발 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교육훈련을 실시한다면 보다 실효성 있는 교육훈련이 될 것으로 기대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