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먹는 물의 이취미 유발물질에 관한 문제는 수처리장에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일반적 현황문제이다. 물 속의 이취미는 대개 유독성 오염물질과는 관계되지 않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안전하게 마실 수 있는 음용 여부에 관한 기초 지표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준 휘발성 물질인 2-methyl isoborneol (MIB)와 geosmin두 물질에 의해 발생한다. 본 연구는 전자코를 이용한 실시간 유해물질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여 수질의 품질향상과 안전성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필요성
기술적 측면에서 고려하여 근본적으로 예방·진단·대응이 가능한 통합적 수질관리시스템 요구되고 있다. 양질의 수자원 확보 및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수질관리를 위해 원수에서부터 정수까지 수질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분석하고 대응할 수 있는 통합적 수질관리시스템 개발 필요한 것이다. 오염물질에 대한 실시간 수질감시 체계 확립이 필요하며 신속하고 정확한 실시간 측정을 위한 센서 기술 개발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다양한 오염물질을 신속하게 검출하기 위해서는 각 검출 대상물질에 대한 선택성이 우수하며 감도가 뛰어난 첨단 센싱기술의 개발이 시급한 현실이다.
-목적
이취미 물질에 특이한 센서를 선택하여 플랫폼을 구성하고 실시간 감지를 위한 수질 기화 전처리 장치 개발을 초보적으로 시행하였다. 향후, 수질 모니터링 (오염물질별) DB화와 실시간 수질 측정 결과의 연동 및 분석을 위한 통합 관리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수질분석, 수질오염파악을 통한 오염원 관리 및 수질 관리 등의 다기능을 포함한 사전 경보체제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