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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운수로 시범차수 대상범위 분석
학술지명 한국지하수토양환경학회 저자 김규범,정수정,박준형
발표일 2011-10-13

경인 아라뱃길 주운수로 준공 이후 수로 내에 염분이 유입됨에 따라 주변 지하수에 염분이 확산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염분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시범 시설을 설치하여 아라뱃길 수로 건설 이후 염분의 주변 대수층으로의 확산 방지 효과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염분 확산 예측을 통해 경제성과 시공성 등을 고려하여 염분 시범 차단 시설의 규모를 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염분의 확산을 예측하는 모델인 MODFLOW와 SEAWAT을 연동한 3차원 모델을 활용하였다. 모델은 실제현장을 단순화하여 구성하였고, 수로 내 점토 라이닝을 활용한 차수 구간은 수로바닥을 따라 50, 100, 300, 500m 4가지의 경우로 설정하여 염분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차수구간이 길면 길수록 차수구간 가운데인 OB-2 지점 아래 심부에서의 농도가 약해지고 차수효과의 범위가 넓어짐을 알 수 있다. OB-2 지점에서 염소이온농도가 농작물 생육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 수준인 1500 mg/L가 나타나는 심도를 분석한 결과 점토 라이닝의 규모가 적을 수록 염소이온농도 구현심도가 차수구간이 150m일 때를 기점으로 급격히 깊어짐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점토 차수 구간의 길이를 줄일수록 하부에서의 고농도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지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대부분의 충적층 심도에 염분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로 바닥에만 점토 라이닝을 설치하여 시험할 경우에는 변곡점인 150m 정도의 차수구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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