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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터미널 굴착에 따른 지하수위 변동 분석
학술지명 지질학회 저자 김규범,손영철,정수정
발표일 2011-10-26

경인 아라뱃길의 보트 및 화물선 정박 등을 위하여 한강측 김포에 터미널 설치를 위한 지반 굴착을 실시하고 있다. 터미널 부지는 면적 0.32 km2에 표고 -3.6 El.m로 광범위하게 굴착이 이루어짐으로 인하여 주변 지역에서의 지하수 변화가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지반 굴착이 주변의 지하수 흐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Modflow 모델링을 통하여 검토하였다. 모델링 수행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1) 현재와 같이 터미널이 굴착되지 않은 경우에 지하수 흐름은 굴포천과 한강측으로 나타나고 있으나, 굴착에 의하여 터미널 부지내로 지하수 흐름이 변경되었다.
  2) 또한, 터미털 굴착 지역과 북동측 주거지 사이에는 농업용 공급수로가 발달하고 있는데 이 농업용 공급수로에 물이 채워져 있는 경우와 채워져 있지 않은 경우에 대하여 지하수 흐름 방향에 다소 차이가 발생하며, 농업용 공급수로에 물이 채워져 있는 경우 지하수의 함양원으로서의 기능을 일부 담당하고 있다. 물이 채워져 있는 경우과 그렇지 못한 경우의 지하수 수두차이는 약 1m 이상 나타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3) 향후 터미널에 물이 채워지게 되면 지하수 흐름이 북동부의 농수로로 집중이 되는 지하수 흐름 방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 농배수로가 지하수 배출구로서의 기능을 담당하게 되고, 지하수위는 굴착 이전과 유사한 수두를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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