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댐에서 국내최초로 실시된 시험담수,방류에 따른 수질환경의 변화양상을 모니터링 하여, 시험담수 후 방류의 전,중,후 기간의 댐저수지 및 하류하천의 환경영향을 검토하였다.
조사지점은 시험방류 전?중?후 저수지내 2개소 및 댐 상?하류구간으로 2009-2010년도 기조사자료와 비교하여 수질변화를 검토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유입?유출량 자료를 토대로 COD, TN, TP의 유입?유출량의 변화를 검토했다.
시험담수시의 저수량은 강우시에 우수유입에 따라 단계적으로 상승하였으며, 시험방류시에 5~7 CMS 의 방류량으로 약 2개월에 걸쳐 15m의 수위하강이 이루어졌다. 시험담수에 따른 수위 상승과 더불어 COD 및 영양염류의 유입도 증가했고, 이에따라 Chl-a도 상승했으며, 시험방류로 수위가 감소함에 따라 수질은 담수 이전의 상태로 안정화 되어갔다.
유입?유출량 변화의 검토 결과, 시험방류기간인 2011년1월~2월의 COD, TN, TP 배출량은 시험담수-방류 전기간 배출량의 58.5~64.9% 에 해당했고, 초기담수과정에서 댐내에 유입된 영양염류 및 COD부하를 시험방류로 단시간에 댐하류로 배출함으로 인하여, 본 담수시의 조류의 대량발생 예방 등의 수질안정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이와 같이 담수초기의 오염부하를 조기에 시험방류를 통하여 하류로 배출함으로써 미처리(나무뿌리 등) 잔류쓰레기, 수풀성장 및 기 농토의 잠재 영양소 활성등의 수질악화 원인이 약 1년의 시험담수 중 대부분 제거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댐건설-담수-수질안정에 이르는 기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