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군위댐에 도입,시행 중인 시험담수,방류로 인한 댐내 및 상,하류하천의 수생태환경에의 영향을 동,식물플랑크톤 및 부착조류를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조사지점은 시험방류 전,중,후 저수지내 2개소 및 댐 상?하류구간이었고 2009-2010년도 기조사자료와 비교하여 기초수질, 동?식물플랑크톤 및 댐 상?하류하천구간에서의 부착조류변화를 검토하였다. 또한, 시험담수 및 방류에 따른 수위변화가 부착조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자연광조건과 암조건 환경에서 부착조류가 수질에 미치는 영향을 실내?외 실험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담수전 기존의 전형적인 하천구간이 시험담수 개시 후 저수지화되어 가면서 부착생물의 생태계에서 플랑크톤 생태계가 발달했다. 저수구역의 확대로 일부 하천구간에만 국한되어 있던 생태계가 저수지 전체로 확장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특히, 댐하류지점에서의 식풀플랑크톤 총 현존량의 증가가 두드러졌으며, 시험담수 전 댐상류 일부지역에서만 관찰되던 동물플랑크톤은 담수 개시 후 저수구역 및 댐하류지점 전체로 서식지역이 확장되었다. 저수구간의 수변부나 수위변동대에서는 기존의 하천성향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으므로 생물의 다양성은 사업전보다 더욱 증가하고 복잡한 생태계로 진행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