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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딩모드 제어기를 이용한 전동차의 슬립제어
학술지명 전기학회 저자 송호빈,최혜길,이의수,조문택,주해종,김영춘,김은기
발표일 2011-07-25

유도전동기 제어를 위한 적응 관측기에서 속도 등 알 수 없는 파라미터들은 적응제어 이론을 기초로한 부가적인 방정식에 의해서 추정된다. 이것은 안정성에 대한 분석적인 상태들을 알게 한다. 이러한 제안들 중에서 적응 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는 그것이 외란, 파라미터 미분, 그리고 시스템 노이즈에 강인하기 때문에 선호된다.
본 논문에서 적응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를 이용한 유도전동기의 센서리스 벡터제어 기법을 제시한 적응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 설계를 위하여 극배치법을 이용하여 등가제어 시스템으로서의 초평면  설계하고, 초평면 상태를 항상 구속시키기 위해서 비선형 입력인 적응 슬라이딩 모드 제어기를 설계한다. 또한 고주파 진동모드를 제어에 의해 여진하지 않도록 고주파수 영역의 입력이득에 저역필터를 추가하여 고주파진동을 억제한다. 적응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는 전동기 전압방정식을 이용하여 2상고정자 기준좌표에 의해 회전자 자속성분을 관측한다. 전동기 속도는 Lyapunov함수에 의해서 얻어진 추가적인 관계에 의해서 추정된다. 이와 같은 이론을 입증하기 위하여 기존의 PI제어기에 의한방법과 적응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를 부가한 시스템의 특성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교, 분석하여 제안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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