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물시장 진입전략 |
---|
학술지명 상하수도학회
저자 장석원,김상문
발표일 2011-04-22
|
본 연구는 인도 물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투자환경을 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의 인도 물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 국내 물기업의 인도 물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물시장 진출의 장애요인이 산재한 인도의 특성상 철저한 현지조사로 유망 진출대상을 선정하는 작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인도 물시장의 투자사업 참여를 위해 공공과 민간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사업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 셋째,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 체결을 계기로 구축된 양국 간 협력 관계를 활용하기위해 국내 물산업을 적극 홍보하고 인적네트워크를 강화해야 한다. 끝으로, 진출기업을 현지화하고 유능한 현지 파트너를 선정하여 현지의 낮은 인지도를 극복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