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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상여수로 입구부의 차수벽 설치 효과 분석
학술지명 대한지질공학회 저자 김규범,서경수,손영철
발표일 2010-06-01

투수성이 낮은 매질로 설치되는 차수벽(Cut-off wall)은 댐 지역 비상여수로 터널 지역에서 지하수의 흐름을 차단하기 위한 기능을 갖는다. 임하댐의 3개 비상여수로 터널 입구부에 차수벽 설치시 지하수 유입의 차단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Modflow 모델링을 활용하였다. 규모와 설치 방향 등을 고려하여 3가지 차수벽 설치 방안이 검토되었는데, 모델링을 통하여 추정된 비상여수로 터널내로 유입되는 지하수량은 약 64.26~65.49 m3/day이며, 이중에서 차수벽 구간을 통과하여 유입되는
지하수량은 약 44.08~45.31 m3/day로서 방안별로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지역에서는 방안별 차수효과보 다는 시공성, 환경파괴의 최소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차수벽 설치 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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