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수매트 포설 범위에 따른 저수지 월류시 거동 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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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한국농공학회
저자 이익상,최돈환,임은상,김영익,김용성
발표일 2010-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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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집중호우 및 홍수로 인하여 저수지 월류 발생시 제체의 유실 및 붕괴를 방지하여 피해를 저감할 수 있는 저수지 월류시 제체보호공법 개발을 목적으로 저수지 월류시험을 실시하고 제체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저수지 월류 모형실험 결과, 차수매트를 설치하지 않았을 경우 월류 시작 후 40초 이내에 제체의 하류사면이 거의 붕괴되었으나 차수매트를 포설한 경우 침식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월류시 제체 보호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수지 월류시 차수매트를 설치함으로서 붕괴 피해를 막을 수 있으며 저수지 붕괴를 막을 수 있는 최소한의 포설 범위는 만수위 지점부터 제정의 하류 사면 끝부분까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