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자연 그리고 사람 -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HOME성과논문실적

논문실적

진탕 방법에 따른 HAAs 추출효율 비교 게시글의 제목, 학술지명, 저자, 발행일, 작성내용을 보여줌
진탕 방법에 따른 HAAs 추출효율 비교
학술지명 한국환경분석학회 저자 김수연,이경희,윤미애,오은정,김정희
발표일 2010-05-07

염소계통의 소독제는 병원성 미생물제거 등을 위해 국내 대부분의 정수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정수장에서 수용가까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유리 잔류염소농도를 국내법에 의거해 규정하고 있어 정수처리 과정에서 염소 계통의 소독제 사용은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소독제는 물속의 유기물과 반응하여 THMs, HAAs, HAN 등의 소독부산물을 형성하는데, 이들은 대부분 인체에 발암성을 띄거나, 신경계통에 이상을 일으키는 물질들이다. 
 소독부산물의 일종인 HAAs(Halo Acetic Acids)는 전처리 과정이 복잡하고 진탕 및 추출 시간이 과다 소요되는 경향이 있으며, 특히 국내?외 시험기준의 진탕 방법이 달라 진탕 방법 및 진탕 시간에 따른 HAAs 추출효율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진탕 방법은 분액여두용 진탕기, 60mL 바이알용 튜브 진탕기 및 수동 진탕의 세 가지를 사용하고, 시간을 2분, 5분, 10분, 20분, 30분으로 나누어 일정한 진탕강도 250rpm에서 실험하였다. 분석효율은 시료를 5㎍/L의 농도로 제조해 각각의 시험방법 및 진탕시간에 따른 HAAs의 재현성으로 판단하였다. 분석결과, 분액여두용 진탕기를 사용한 경우와 수동으로 진탕한 경우보다 튜브진탕기를 사용해 진탕하는 것이 HAAs의 추출효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