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자연 그리고 사람 -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HOME성과논문실적

논문실적

전기력을 이용한 혼화?응집장치의 적용성 평가 게시글의 제목, 학술지명, 저자, 발행일, 작성내용을 보여줌
전기력을 이용한 혼화?응집장치의 적용성 평가
학술지명 상하수도학회 저자 문용택,이선주,박영직,김수현
발표일 2008-04-25

전기를 수처리에 처음 사용된 것은  1889년 영국에서이다.(P.P, 1905) 1904년 Elmore는 전기분     해를 이용한 미네랄선광에 관한 특허를 출원하였다.(F.E, 1975) 미국에서 대규모로 전기응집이 먹는     물 처리에 사용된 것은 1946년부터이나. 상대적으로 큰 초기 투자비용과 전기료로 인해 전기화학적     인 폐수나 수처리는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지 않았다. 반세기동안 미국과 구소련에 전기화학에 관     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지난 20년 동안 먹는물 규정의 강화와 엄격한 폐수처리 로 인해 전기화     학적인 기술이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하였다. 최근 들어 전기화학기술의 발달로 다른 기술에 비해 비     용뿐만 아니라 더욱 효율적이고, 집적화 되었다. 처리하기 힘든 오염물질이 포함된 폐수의 경우 전기     화학적 처리가 필수적 일 때도 있다. 
    전기응집이란 철이나 알루미늄 전극에서 전기에 의해 철이나 알루미늄 이온이 생성되어 응집제 역     할을 하여야한다. 금속이온이 양극에서 생성되고 음극에서는 수소가 발생된다. 수소가스는 플록화된     입자들이 물 밖으로 부유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과정을 전기부상이라고 한다. 전극들은 단극이나 양     극으로 배열된다. 
     전기응집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전류값과 전하값, pH 값, 온도의 영향, NaCl의 존재등이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