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콘크리트궤도 흙쌓기 재료의 Wetting Collapse에 관한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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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한국지반공학회
저자 신동훈,조성은,임은상,이일화,이성진
발표일 2008-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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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는 300km/h 이상의 고속으로 운행되기 때문에 노반의 부등침하는 큰 사고를 야기시킬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 관리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하는 두 층(성토체, 하부 원지반)에서 발생될 수 있다. 이 중 원지반에 대한 연구는 많이 수행되어 왔으나, 성토체 자체의 압축침하에 대한 연구는 그 크기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고 장기적으로 발생되는 특성으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하지만 약 30mm까지 허용되는 콘크리트궤도의 고속철도 구간에서는 이로 인한 영향은 무시할 수 없을 것이며 이에 대한 원인 규명이 필요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