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처리시 염소소독은 중요한 소독방법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Humic 산과 Fulvic 산이 근원이 되는 유기물을 포함하고 있는 지표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염소와의 반응으로 소독부산물(Disinfection byproducts : DBPs)이 발생한다.
염소소독부산물 중에는 Chloral hydrate(이하 CH으로 표기), Trihalomethanes(THMs), Haloacetic acids(이하 HAAs으로 표기), Haloacetonitriles(이하 HANs으로 표기)으로 크게 구분이 되며, 분석방법으로는 Liquid-liquid 추출, Static headspace technique, Dynamic headspace technique(Purge & trap), Solid-phase microextraction technique(van Langenhove, 1999; Kuran & Sojak 1996)의 방법이 있다. 이들 시험법 중에서 HAAs의 9항목과 HANs 및 CH 등의 9항목은 우리나라의 수질오염 공정시험법 및 EPA의 시험법에 따라 MTBE 유기용매를 이용한 liqid-liquid 추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때, CH 및 HANs등의 여러 소독부산물은 MTBE 유기용매에 의한 추출을 통해 전처리를 하지만, HAAs의 9개 항목은 휘발성이 적어 GC로의 분석이 어렵기 때문에 강산성에서 MTBE로 추출한 다음 메틸 유도체로 만들어 GC-ECD로 분석을 하도록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HAAs 9가지 항목의 유도체화 전처리 방법에 CH 및 HANs 등의 10가지 항목을 동시에 같은 전처리 방법을 통해 총 19가지 항목에 대한 다항목 동시분석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때, 사용된 내부표준물질은 1-Chloro-2-Bromopropane이며, 이 내부표준물질을 통한 19개 소독부산물은 양호한 직선성을 보였으며 또한, CH의 유도체화 동정을 GC/MS를 통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