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자연 그리고 사람 - 물로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가겠습니다.
HOME성과논문실적

논문실적

Ag-cartridge 전처리와 Pre-concentration법을 이용한 수중의 극미량 브로메이트 분석 게시글의 제목, 학술지명, 저자, 발행일, 작성내용을 보여줌
Ag-cartridge 전처리와 Pre-concentration법을 이용한 수중의 극미량 브로메이트 분석
학술지명 한국환경분석학회 저자 최일환,김학철,이상태
발표일 2007-05-17

Bromate는 주로 오존과 같은 산화제를 소독제로 사용하는 경우 원수 중에 염소이온 이나 브롬이온과 오존이 반응함으로써 생성되며 bromate는 건강상 유해한 물질로 선진외국에서는 규제기준는 미국, 일본, WHO모두 0.01 mg/L이며 아직 국내에는 기준이 없는 상태이다.
본 연구는 이온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는 방법으로써, 정량펌프와 가드컬럼을 이용한 농축과정과 농축과정에서 동시에 농축이 되어 bromate의 분리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음이온들을 제거하기 위한 Ag-catridge를 사용한 시료의 전처리과정을 포함한다. Ag-catridge의 전처리과정을 거친시료는 와 가드컬럼에 농축되고 솔레노이드 밸브로 유로를 변경시켜 일반적으로 브로메이트를 분석하는 이온크로마토그래피의 분석조건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이온크로마토그래프 조건은 일반적으로 oxyhalide를 분석하는 조건으로 선택하였으며 9mM의 탄산나트륨을 이동상으로 하였고, 컬럼은 AG9-HC와 AS9-HC, 써프레서는 ASRS-Ultra II를 사용하였다. 이동상의 유속은 1.0 ㎖/min 이었다. 
일반적으로 농축하는 시료의 부피가 커질수록 방법검출한계는 향상되지만 시료의 부피를 10ml로 정허였고 농축과정을 거치치 않고 시료가 500㎕ 주입되는 일반적인 이온크로마토그래피 방법과 비교하였다.
이로써 방법검출한계는 기존의 방법보다 약 20배정도 낮아졌으며 농축을 이용한 방법에서의 피이크높이의 상대표준편차는 5%이내 였다. 아직 브로메이트에 대한 국내수질기준은 없으나 일본의 경우 Bromate의 먹는물수질기준이 10 ㎍/L 이다. 시료를 직접주입하는 방법의 검출한계가 5~ 10 ㎍/L이므로 먹는물중의 bromate의 분석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농축과정이 필요하며 분석의 전체적인 과정이 자동화가 필요하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