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강풍화토-벤토나이트 혼합토의 공학적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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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명 한국지반환경공학회
저자 김기영,김대만
발표일 2006-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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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구증가에 따라 쓰레기 매립장의 수요가 점점늘어가는 실정이나 쓰레기 매립장의 건설은 점토의 부족과 차수층의 고비용으로 인하여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투수계수뿐만 아니라 전단강도도 확보되는 저렴한 차수재개발을 위하여 우리나라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화강풍화토와 투수저감효과가 뛰어난 벤토나이트를 적절히 혼합하여 고가의 벤토나이트가 가장 적게 소요되는 최적의 중량비를 산정하기 위하여 일련의 다짐시험과 삼축압축시험기를 이용한 압밀,투수 및 전단시험을 실시하였다. 차수재의 기준인 k=1x10□□㎝/sec 이하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모재인 화강풍화토를 네 가지의 입경으로 조절하여 시료성형을 하였으며 각 입격에 따라 B/S를 5퍼센트씩 증가시키면서 시험을 실시한 결과, No.100체에 통과된 화강풍화토의 B/S=15퍼센트 인 경우에서 차수재 기준을 만족하였다. 그리고, 투수시험결과 산정된 투수계수의 실측치와 Chapuis가 제안한 두 가지 투수계수 예측식을 비교분석하였으며, 본 논문에 사용된 화강풍화토벤토나이트 혼합토에 적합한 투수계수 예측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혼합토의 최적 중량비는 투수측면과 강도측면 모두에서 15퍼센트로 나타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