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뉴스룸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 페이스북
불혹(不惑) 맞은 안동다목적댐, 휴식, 관광, 충전의 장으로 변신한다 게시글의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작성내용을 보여줌
불혹(不惑) 맞은 안동다목적댐, 휴식, 관광, 충전의 장으로 변신한다
조아라 2016-10-17 조회수 18657

불혹(不惑) 맞은 안동다목적댐, 휴식, 관광, 충전의 장으로 변신한다

- 준공 40주년 맞아 댐 정상부 개방하고 풍성한 문화 행사 개최
- 18일(화) 기념식 및 출사대회, 달빛걷기, 영화제, 문화공연 등 줄이어
- 아시아물위원회 등 국제행사도 개최

□ K-water(사장 이학수)는 안동 다목적댐(경북 안동시)이 준공 40주년을 맞이하여 지역 주민과 방문객을 위한 휴식과 관광, 충전의 場으로 거듭난다고 밝혔다.

□ 안동다목적댐은 소양강다목적댐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건설된 다목적댐으로, 지난 40년간 국가와 지역경제 성장의 주역이 되었다.
-우리 경제의 도약기라 할 수 있던 1970년대 초, 전자 공업의 중심인 구미시(1973)와 창원시(1974), 울산시(1976) 등 낙동강 중하류를 중심으로
대규모 공업도시가 계획되었고, 이들 도시 성장에 가장 필요한 것은 풍부한 용수확보였다.

-안동다목적댐은 이러한 용수 수요 급증에 대비하여 1971년 착공해 5년간의 공사 끝에 1976년 10월에 준공되었으며, 위 도시의 성장 원동력이자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되었다.
-또한, 수력발전과 홍수조절, 댐 하류 지역에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담당하고 있으며, 총 저수용량은 12억4천6백만㎥, 저수면적 51.5㎢, 댐 높이 83m, 댐 길이는 612m 이다.
-생활·공업용수 공급량은 연간 3억4천만㎥로 경북과 경남인구의 24%가 사용하는 양이며, 홍수조절능력은 1억1천만㎥, 수력발전량은 연간 8천9백만kWh로 약 2만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국토를 안전하게 지키는 역할도 충실히 해왔다. 지난 2003년 태풍 매미 당시 안동지역에는 234㎜의 집중호우가 내렸으나,
안동다목적댐은 평상시 확보한 홍수조절용량을 활용, 댐에 물을 가두어 낙동강 하류지역의 홍수피해를 줄이는데 기여했다. 
- 태풍 매미 당시 댐 상류 유입량은 초당 4,877㎥ 인데 반해, 댐 하류유출량은 초당 374㎥로 홍수조절율 92.3%를 기록했다.

□ 안동다목적댐 준공 40주년 기념식은 2016. 10. 18(화) 11시, 댐 정상 달맞이 공원에서 열리며
기념식을 전후해, 생태캠프, 출사대회, 달빛걷기, 독립영화제, 사진전시회, 댐 정상부 개방 행사, 안동댐의 현재와 미래를 재조명하는 학술대회 등 다양한 문화예술 및 국제 행사가 이어진다.

□ 이날 안동댐 기념식과 함께, 안동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된 세계  물포럼 기념센터에서는 ‘제 3차 아시아물위원회’도 열린다.
-아시아물위원회(Asia Water Council : AWC)는 2015년 제7차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의 성과를 바탕으로 아시아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해 설립된 국제 물 기구로, 올해 3월 인도네시아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 아시아 정부 고위인사와 국제기구 등 총 13개국에서 26개의 이사기관이 모여 신임회장을 선출하고, 국내에서 2017년에 열릴 아시아 국제물주간 개최도시 승인 등의 안건을 이번 회의에서 처리한다.
- 또한 UN식량농업기구(UNFAO)와 유네스코, K-water 등이 참여하는 물-에너지-식량 넥서스 공동연구 추진, 국제수자원협회(IWRA)와의  수자원분야 신규 사업 개발을 위한 교류협력(안) 등을 논의한다.

□ 이학수 K-water 사장은 “안동다목적댐은 지난 40년간 국가 경제와 지역발전을 이끌어 왔다. 이제는 한발 더 나아가 국민에게 더욱 가깝고 친근한 댐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댐 정상부를 일반인에게 개방하는 등 문턱을 낮추고,
지자체와 협력하여 댐 주변에 다양한 문화, 관광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안동댐이 국민에게 더욱 사랑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안동댐 준공 40주년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홈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2-2150-0132